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뉴욕증시 긴급진단 'R의 공포' 과장, 골드만삭스 보고서 "당분간 침체 없다"

김대호 소장

기사입력 : 2018-12-14 05:01

뉴욕증시 긴급진단 'R의 공포' 과장, 골드만삭스 보고서 당분간 침체 없다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다우지수 청신호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긴급진단 'R의 공포' 과장, 골드만삭스 보고서 "당분간 침체 없다"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다우지수 청신호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최근 뉴욕증시에서 불고있는 이른바 R의 공포는 과장된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골드만삭스는 또 조만간 경기침체에 진입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폭풍은 지나갈 것이고, 연준은 지금까지 보다는 더 굴곡이 있겠지만 '정상화 경로'를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미국 경제전문가의 절반 이상이 내년 까지는 경제호황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는 조사결과도 나왔다.

미국 뉴욕증시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은 월스트리트 저널은 14일 뉴욕증시 저명 애널리스트 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이 조사에 따르면 내년 즉 2019년 부터 경기침체가 시작될 것이라는 견해는 전체의 10%에 그쳤다.

90%는 2019년 경기를 낙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R의 공포'로 불리는 경기침체 즉 리세션은 2020년부타 시작될 것이라는 견해가 가장 많았다. 전체의 절반인 50%가 2020녀부터 리세션이 시작될 것으로 보았다.

또 전문가의 약 25%는 2021년부터 미국의 경기침체가 시작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조사에 따르면 내년 미국 경제의 최대 위협으로 47.3%가 미국과 중국 간 무역 전쟁을 꼽았다.

그 다음이 미국 금융시장 혼란(20%), 기업투자 둔화(12.7%), 글로벌 경제성장률 둔화(9%), 미 연준 의 기준금리 인상(7.3%) 순이다.

이같은 경기부진을 반영 금리인상속도는 크게 줄것으로 보인다.
골드만삭스는 미국 연준이 내년에 기준금리 인상을 당초 '4차례'에서 '3차례'로 줄일 것으로 내다봤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연준이 오는 18~19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올해 네 번째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내년 3월에는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골드만 삭스는 연준이 내년 3월 기준금리 인상을 중단한 뒤 6월, 9월, 12월 3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당초 '내년 4차례 인상' 전망에서 후퇴한 것이다.

제임스 불러드 미국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연준이 현재의 사이클을 중단하고 기준금리 인상을 내년 1월까지 미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