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영화 '산상수훈' 감독 대해스님, 5관왕 수상 '기염'

‘황금촬영상’ 영화제 '신인감독상' '신인남우상' '촬영상(은상)' 이어 올해의 최우수예술가상 '최우수예술가상' '주목할예술가상' 수상

제38회 '황금촬영상영화제'에서 '신인감독상'을 수상한 대해스님.이미지 확대보기
제38회 '황금촬영상영화제'에서 '신인감독상'을 수상한 대해스님.
제38회 황금촬영상’ 영화제가 6일 오후 6시 PJ호텔 카라디움 홀에서 열렸다. 한국영화촬영감독협회가 주관하는 이 영화제는 1977년부터 시작되었으며, 한 해 동안 촬영한 영화를 대상으로 작품대상, 연기대상, 감독상, 촬영상 금・은・동상, 신인감독상, 신인남우상 등 17개 분야에 걸쳐 시상되었다. 매일 신기록을 써 내는 대해스님(유영의 감독)의 행보가 경이롭다.

<산상수훈>은 16개의 수상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감독상・새로운 시선상・후원기업 특별상 등 해외영화제 수상 아홉 건, 최우수예술가상・신인감독상 등 국내영화제 수상 일곱 건이다. 6일에만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주최 올해의 최우수예술가상 시상식에서 영화부문 최우수예술가상, 주목할예술가상 두 건과 ‘황금촬영상’에서 신인감독상, 신인남우상, 촬영상-은상 세 건을 합해 다섯 건이다. 신인감독의 장편 데뷔작이 이렇게 많은 수상을 한 경우는 흔치않다.
수상자 대해스님은 “저는 이십년 전부터 모든 사람들이 영원히 푸르고 아름답게 살게 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을 알려야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영화 <산상수훈>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천상천하 최고의 감독은 영원히 변하지 않고 불변하는 인간의 본질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최고로 훌륭하고 아름답게 살 수 있도록 감독을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 이 상 덕분에 우리 모두가 인간의 본질을 알아서 영원히 불멸하는 존재로써, 무한한 본질의 능력을 활용하여 각자의 삶을 불후의 명작으로 연출하고, 영원한 평화를 이루었으면 합니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산상수훈>은 스님이 만든 기독교 영화로 큰 화제가 되었으며 2017년 박스오피스 다양성 분야 10위를 기록, 흥행에 성공하였으며 이례적으로 1년째 장기 상영 중이다. 가톨릭의 수장 프란치스코 교황도 <산상수훈>의 감독 대해스님의 행보를 지지하였고, 교황청 시사회도 진행하였다. <산상수훈>의 주연배우 백서빈은 소치국제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데 이어 ‘황금촬영상’ 영화제에서 신인남우상,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로 부터 주목할예술가상을 받았다. 또한 <학을 위한 변주곡>으로 제48회 한국영상제(한국영상작가협회)에서 남우주연상 수상이라는 성과를 이루었다. <산상수훈>의 촬영감독 윤홍식은 ‘황금촬영상-은상’을 수상했다.

<산상수훈>의 놀라운 행보에 미국 CNN의 ‘그레이트 빅스토리’ 채널에서 대해스님을 집중 조명한 다큐멘터리를 방영하여 미국 전역에서 이슈가 되었고, 영국 BBC에서도 ‘세계에 영감을 주는 인물’로 대해스님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대해스님은 세계 유수 명문대학에 초청되어 영화 <산상수훈> 순회특강을 미국의 하버드대, 예일대, 컬럼비아대 등 아이비리그의 대학들, 프랑스 파리대, 독일 함부르크대, 러시아 모스크바국립대 등에서 진행 중에 있다. 국내에서는 서울대, 연세대 등에서 진행한바 있다.
이번 황금 촬영상 영화제 시상식에서 배우 이병헌이 ‘그것만이 내 세상’으로 연기 대상을, ‘1987’을 연출한 장준환 감독이 감독상을 수상했다. 김윤석이 ‘1987’로 남우주연상, 최희서가 ‘박열’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신인감독상을 받은 대해 스님의 차기작이 기다려진다.


장석용 글로벌이코노믹 문화전문위원(전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장)
사진없는 기자

장석용 문화전문위원(전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장)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