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기업분석] 중국의 자존심 화웨이(华为) … 통신장비 업체 세계 1위 우뚝, 미국과 전면전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기사입력 : 2018-12-06 14:52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중국 화웨이가 세계적인 주목을 끌고 있다.

화웨이 창업주의 딸 이자 현직 화웨이 부회장인 멍완저우(孟晩舟)가 캐나다 경찰에 체포되면서 뉴스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캐나다 경찰은 한국시간 6일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孟晩舟) 글로벌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체포했다고 확인했다.

캐나다의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 체포는 미국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화웨이가 중국을 대표하는 기업이다. 이번에 체포된 멍완저우(孟晩舟)는 화웨이를 만든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의 딸이다.

멍완저우(孟晩舟) 체포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무역전쟁 휴전에 합의한 직 후 터져나왔다.
[기업분석] 화웨이(华为)  회장 딸 긴급 체포…  위대한 늑대문화 이동통신장비 세계 1위 우뚝, 미국과 전면전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부회장 체포로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지수에 새로운 변수가 생겼다.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중국상하이 지수 그리고 미중 무역전쟁 타결협상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보기
[기업분석] 화웨이(华为) 회장 딸 긴급 체포… 위대한 늑대문화 이동통신장비 세계 1위 우뚝, 미국과 전면전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부회장 체포로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지수에 새로운 변수가 생겼다.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중국상하이 지수 그리고 미중 무역전쟁 타결협상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멍완저우(孟晩舟)는 이란에 대한 미국의 거래 제재를 위반한 혐의를 받고있다.

화웨이는 중국어로 华为技术有限公司로 쓴다.

회사이름 화웨이 에서 화는 중국을 상징한다. 화웨이란 결국 중국을 위하여 라는 뜻이다.

화웨이는 1988년 화시전자라는 이름으로 출범했다.

지금은 중국에서 가장 큰 네트워크 및 통신 장비 공급업체이다.

통신 장비 마케팅에 특화된 첨단 기술의 기업으로 통신 사업자를 위한 맞춤형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세계 상위 50위의 통신 운영사들 중 35개 회사가 화웨이와 거래하고 있다.

화웨이 본사는 중국 광둥 성 선전 시 룽강 구에 있다.

화웨이는 런 정페이(Ren Zhengfei)가 설립했다.

화웨이는 중국 선전, 상하이, 베이징, 난징, 시안, 청두 그리고 우한에 위치한 대규모 R&D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중국 바깥에도 많은 R&D센터를 두고 있다. 스웨덴 스톡홀름, 미국 달라스와 실리콘 밸리, 인도 방갈루루, 아일랜드 오팔리 퍼바인, 러시아 모스크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그리고 네덜란드 비첸첸등이 화웨이 기지로 유명하다.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삼성전자와 애플과 경쟁하고 있다.

화웨이는 2014년 10월 화웨이 아너 6를 통신사 LG유플러스 전용폰 화웨이 X3라는 제품명으로 한국에 처음 진출했다.

그 이후 LG유플러스를 통해 화웨이 Y6, 넥서스 6P를 출시했다.

화웨이 H폰, Be Y폰과 Be Y패드 등은 한국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다.

화웨이는 2009년 이동통신 장비 산업에서 스웨덴의 에릭슨에 이어 세계 2위로 올랐다.

이어 2012년에는 에릭슨마저 누르고 세계 최대의 통신장비 제조 회사가 되었다.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는 세계 최고의 이동통신 장비업체의 사주의 딸이다.

그런만큼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 의 체포가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화웨이는 이날 성명에서 " 멍 여사가 어떤 잘못된 일을 했는지 알지 못한다"며 "회사 측은 멍완저우의 혐의와 관련해서 매우 적은 정보를 제공받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이 체포된 정확한 원인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현지 언론들이 이란 제재 위반 의혹에 연루됐다는 관측을 하고있는 정도이다.

그동안 미국 수사당국은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를 위반해 이란과 다른 국가들에 제품을 판매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를 벌여왔다.

이에앞서 미국은 또 다른 중국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ZTE 즉 중싱(中興)에 대해 대북한 및 대이란 제재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미국 기업과 거래를 할 수 없도록 하는 제재를 가한 바 있다.

미국은 국가안보 위협을 이유로 화웨이와 ZTE에 대해 미국 내 통신망 장비 판매를 금지하기도했다.

최근에도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등이 국가안보를 이유로 화웨이의 5G 장비 사용을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다.

캐나다 경찰의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부회장 체포로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지수에 새로운 변수가 생겼다.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중국상하이 지수 그리고 미중 무역전쟁 타결협상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