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국철도시설공단, '저탄소 소재 활용한 친환경 교량기술 개발' 완료

환경오염물질 발생 원천적 차단과 생애주기비용 절감에 효과↑

박상후 기자

기사입력 : 2018-11-21 11:39

지난 20일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천교 횡단구간에 고성능 내후성 강재를 적용하고 있다. 사진=한국철도시설공단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0일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천교 횡단구간에 고성능 내후성 강재를 적용하고 있다. 사진=한국철도시설공단
[글로벌이코노믹 박상후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친환경적인 교량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포스코와 공동참여 중인 '저탄소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교량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천교 횡단구간에 국내 최초로 적용한다고 21일 밝혔다.
삽교천교 횡단구간에 적용하는 고성능 내후성 강재는 구조물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녹이 아닌 구조물을 보호하는 치밀한 녹을 형성해 부식 진행 속도를 느리게 하는 원리를 가진 강철이다.

이는 기존에 사용하던 강재와는 달리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도 파괴에 대한 안전성이 최대 2배 향상되고, 강도는 최대 17% 향상됐다.

또한 페인트칠이 불필요해 생애주기비용을 약 3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특히 페인트칠 공사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대기오염을 예방할 수 있고, 위험한 유지보수 작업이 최소화돼 작업자와 교량 통과자의 안전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서해선 삽교천교 횡단 구간에 설치한 내후성 강재 교량 시공을 시작으로, 친환경적이고 생애주기비용을 절감하는 교량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후 기자 psh6554@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