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이주열 한은 총재 "경제복원력 강화통한 시스템 리스크 예방 중요"

한은BIS 공동 아태지역 채권 관련 콘퍼런스 개최

최성해 기자

기사입력 : 2018-11-19 10:10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자본유출입에 대응하는 채권시장시스템 구축을 강조했다.

이주열 총재는 “아태지역 금융•경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대외 충격으로 인한 자본 유출입 확대가 시스템 리스크로 이어지지 않도록 경제 전반의 복원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총재는 19일 한은과 국제결제은행(BIS)이 '아태지역 채권 시장의 구조, 참가자 및 가격 형성'을 주제로 개최한 공동 콘퍼런스 개회사에서 "아태지역 채권 시장 발달은 금융시장 발전과 정책 운용에 많은 긍정적 기여와 함께 적지 않은 부담을 동시에 초래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긍정적인 부분으로 “아태지역 채권시장발달이 통화정책 운영체계의 유효성을 높이고 외국인 자본 유입 경로를 다양화시켰다”고, 부정적 요인으로 “역내 채권 보유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외풍에 한층 취약해지게 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거 유입된 외국인 채권자금이 대규모 유출로 반전하면서 금융•외환시장 불안이 확대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밝혔다.

이를 해결하는 대안으로 이주열 총재는 경제 전반의 복원력 강화, 금융안전망 확충을 위한 국제 협력, 채권 시장 구조 강화 노력 등 세 가지 과제를 제시했다.
그는 "대외 충격으로 인한 자본 유출입 확대가 시스템 리스크로 이어지지 않도록 경제 전반의 복원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경상수지 개선, 외화 보유액 확충, 환율 유연성 확대 등을 통해 대외 리스크에 대한 대응능력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