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삼성바이오로직스, 재감리 불확실성 다시 노출…회계처리 위반 및 고의성 여부 또 수면 위로

최성해 기자

기사입력 : 2018-10-17 10:42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재감리 위험에 노출됐다.

발단은 윤석헌 감독원장의 재감리에 대한 의지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재감리 진행사항에 대해 질의하자 "늦어도 연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석헌 원장이 재감리에 대한 의지를 밝히며 속도가 빨리질 전망이다.

감독원이 지난 8월 증선위로부터 보완할 주요 내용은 자회사 설립 당시 지분평가 방식의 고의성 및 적절성문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2012년 삼성바이오에피스를 바이오젠과 공동으로 설립했다. 당시 지분 비율은 85대 15로 당시 바이오젠은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을 49.9%(50%-1주)까지 확보할 수 있는 콜옵션을 부여받았다. 공동설립한 2012년부터 공정가액이 아니라 시장가격으로 평가해야 하는지 그 적절성 및 고의적 위반이 핵심이다.
당시 증선위는 제재통지서를 받았으나 제재통지서 속에는 공시누락과 관련해 구체적인 판단 부분이 기재되지 않았다.

감독원이 고의중과실 등 구체적인 내용이 빠져있어 이는 증선위가 삼성바이오의 고의분식에 대한 판단을 유보한 셈이다.

윤원장의 발언에 비춰보면 금융감독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재감리 결과 ‘중대한 회계기준 위반이 있다’고 판단하고, 추가중징계를 검토중이라는 관측이다.

금감원은 이르면 이번주, 늦어도 다음주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외부감사인인 삼정KPMG, 딜로이트안진에 재감리 조치안을 통보할 계획이다. .

재감리 결과가 나오면 지난 상반기처럼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 위반 여부와 고의성에 대해 감독원과 삼성바이오로직스측이 증선위에서 다시 치열한 공방이 재개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