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5G 보안성 사태, 화웨이·고객만 답답...KT·LG유플러스는 느긋

中 '스파이칩' 보안성 파문에 고객들과 온도차 보이는 이통사

표진수 기자

기사입력 : 2018-10-15 13:38

이달 초 등장한 중국의 '스파이칩' 서버 논란 불똥이 중국산 5G장비 보안성 논란으로 튀자 화웨이가 자사 장비보안성을 강조하는 등 진화에 나섰다. 사진 = 각사 로고이미지 확대보기
이달 초 등장한 중국의 '스파이칩' 서버 논란 불똥이 중국산 5G장비 보안성 논란으로 튀자 화웨이가 자사 장비보안성을 강조하는 등 진화에 나섰다. 사진 = 각사 로고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이달 초 등장한 중국의 '스파이칩' 서버 논란 불똥이 중국산 5G장비 보안성 논란으로 튀자 화웨이가 자사 장비보안성을 강조하는 등 진화에 나섰다. 반면 아직 5세대(5G) 장비 선정을 앞두고 화웨이 장비 도입을 저울질 중인 KT와 LG유플러스는 큰 문제가 될 것 없지 않느냐며 느긋한 분위기다. 일부 KT와 LG유플러스 통신사 고객은 두 회사가 화웨이 장비를 도입하면 화웨이 장비를 도입하지 않는 SK텔레콤으로 옮겨갈 것이라는 반응까지 보이고 있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미국 아마존, 애플 등에 납품한 중국산 서버에 이른바 '스파이칩'으로 불리는 마이크로칩이 숨겨져 있다는 블룸버그 보도가 나오면서 국내 5G장비 도입도 보안성 문제와 관련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조바심내는 측은 오히려 화웨이다. 이 회사는 지난 8일 '사이버 보안에 대한 화웨이의 입장'이라는 자료에서 "화웨이 제품과 솔루션은 현재 전 세계 주요 이동통신사, 포천 500대 기업과 170여 개 이상 국가의 고객과 소비자가 사용하고 있다"며 "사이버 보안과 관련해 문제 제기를 받은 사안은 한 번도 없었다"고 밝히는 등 조바심을 내고 있다.

반면 화웨이 장비 도입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KT와 LG유플러스는 느긋해 보인다.

KT는 12월 5G 상용화를 앞두고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며 시간을 최대한 벌어서라도 신중하게 장비를 선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화웨이 장비 도입과 관련해서는 사업자 입장에서 큰 이슈가 없을 것 같다”고 말한다. KT 관계자는 화웨이 5G 장비 도입과 관련, "문제가 된 건 서버에 침투된 칩이고 화웨이는 5G 장비라서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지는 모르겠다"며 "스파이칩에 대해서는 국감에서도 이슈가 돼 일반인들이 화웨이에 대해 더 거부감이 들 수도 있을 것 같다"는 반응이다.

LG유플러스는 화웨이 장비와 관련해 “LTE 때부터 화웨이 장비를 도입했고 지금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말한다. 스파이칩과 관련해서는 "장비업체의 문제이며 통신사 입장에서는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5G와 관련해 기본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장비를 선정하겠다"며 "지금까지는 문제가 없어 스파이칩 때문에 화웨이 장비 선정을 하느냐 마느냐를 정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느긋한 두 이통사와는 달리 일부 이동통신사 고객들은 불안한 기색이다. 특히 일부 이동통신 고객들은 화웨이 5G 장비 도입과 관련 "KT와 LG유플러스가 화웨이 장비를 도입하면 SK텔레콤으로 통신사를 옮기겠다"는 댓글을 쓰면서까지 중국산 화웨이장비에 대한 보안 불신감을 표하기도 했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