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사우디 원유생산 대대적 확대, 국제유가 상승 저지… 빈살만 왕세자 인터뷰

김대호 소장

기사입력 : 2018-10-06 10:13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는 한 언론에 출연해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의 기업공개(IPO) 추진 의사를 학실하게 밝히면서 그 시한을 2021년으로 제시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는 한 언론에 출연해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의 기업공개(IPO) 추진 의사를 학실하게 밝히면서 그 시한을 2021년으로 제시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사우디 최대의 국영회사인 아람코가 2021년까지 상장된다.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는 6일 미국의 한 언론에 출연해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의 기업공개(IPO) 추진 의사를 학실하게 밝히면서 그 시한을 2021년으로 제시했다.
빈살만 왕세자는 이날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아람코 IPO는 국익에 100% 부합한다"며 "상장시기는 2020년 말 또는 2021년 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는 IPO 가격에 대해서는 2조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아람코 IPO는 빈살만 왕세자가 추진하는 급진적 경제 개혁인 '비전 2030'의 핵심이자 세계 금융시장이 주목하는 사안이다.

사우디는 2016년 '비전 2030'을 발표한 바 있다.
사우디는 당시 2018년 하반기까지 아람코 지분의 5%를 국내외 증시에 상장한다고 밝혔다.

아람코 IPO는 이후 수차례 연기됐다.

또 지난 8월에는 사우디 당국이 IPO 취소 혹은 중단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빈살만 왕세자는 또 이란제재와 관련하여 사우디와 다른 산유국들이 미국의 대이란 제재로 인한 원유 공급량 감소분을 대체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 사우디와 다른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에 이란 원유 공급이 줄어들면 그만큼의 공급을 늘려라고 요구했다면서 사우디는 그 요구를 수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우디는 하루 1370만 배럴을 생산 중이며 시장의 요구가 있으면 130만 배럴을 증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빈살만 왕세자는 이어 '미국이 사우디의 군사를 보조하고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 우리는 모든 걸 돈을 주고 샀다"고 반박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