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천기누설' 해바라기씨, 갱년기 증상 완화 효과…'해바라기씨선식' 만드는 법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18-08-28 19:52

지난 26일 방송된 MBN '천기누설' 325회에서 '냉장고를 털어라' 코너에서는 한선화 한의사가 출연,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해바라기씨선식과 해바라기씨강정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사진=MB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6일 방송된 MBN '천기누설' 325회에서 '냉장고를 털어라' 코너에서는 한선화 한의사가 출연,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해바라기씨선식과 해바라기씨강정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사진=MBN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해바라기씨가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6일 방송된 MBN '천기누설' 325회에서 '냉장고를 털어라' 코너에서는 한선화 한의사가 출연,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건강 꿀팁을 소개했다.
이날 사례자로는 갱년기 증상이 악화돼 고통을 겪고 있는 57세 여성이었다. 이에 한선화 한의사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식재료로 해바라기씨를 소개했다.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A와 E,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렌산, 단백질 등이 풍부하다. 해바라기씨가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이유로 갱년기에 부족해지는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줄 수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다. 또 견과류 중에서는 폴리페놀 성분이 가장 많아서 갱년기에 혈관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농촌진흥청 자료에 따르면 해바라기씨에는 호두의 약 10배에 달하는 폴리페놀이 함유돼 있다.

한선화 한의사는 해바라기씨와 찰떡궁합인 식재료로 검은깨와 두부를 꼽았다. 검은깨는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레시틴, 토코페롤 성분이 풍부하다. 또 검은깨의 안토시아닌 색소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므로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두부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효과를 상승시켜 여성호르몬의 급격한 감소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한선화 한의사가 소개한 검은깨를 넣은 '해바라기씨선식'과 두부를 넣은 '해바라기씨강정'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해바라기씨선식' 만드는 법

-재료: 해바라기씨 한 줌, 검은깨 반 줌, 올리고당 1큰술, 우유 200ml

1. 먼저 해바라기씨를 프라이팬에 덖어준다. 이때 해바라기씨의 불포화지방산이 산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약한 불에서만 10분 이내로 덖는다.

2. 덖은 해바라기 씨 한줌과 검은깨 반줌을 믹서에 넣은 뒤 올리고당 1큰술을 넣고 우유를 붓고 갈아준다.

'해라바기씨강정' 만드는 법

-재료: 두부 반모, 전분, 피망, 덖은 해바라기씨 한 줌, 해바라기씨 기름 약간, 양파 1/4개, 피망 반개,

-양념장 재료; 고추장1큰술, 간장 2큰술, 올리고당, 다진 마늘 1큰술

1. 두부 반모를 한 입 크기로 자른다.

2. 비밀봉지에 전분을 넣고 한 입 크기로 자른 두부를 넣은 뒤 흔들어서 전분을 골고루 묻혀준다.

3. 프라이팬에 해바라기씨 기름을 붓고 전분을 묻힌 두부를 중불로 튀겨준다.

4. 양념장으로 고추장1큰술, 간장 2큰술, 올리고당,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섞는다.

5. 두부에 양파, 피망 등 각종 채소를 넣고 볶은 후 양념장을 넣고 섞어준다.

6. 마지막으로 덖은 해바라기씨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해바라기씨 선식은 식사대용으로도 가능하다. 또 두부를 얼리면 혈관을 보호하는 아미노산 성분이 두 배로 증가해 갱년기 혈관에 도움이 된다고.

한편, MBN '천기누설'은 매주 일요일 저녁 9시 40분에 본방송이 전파를 탄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