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권평오 KOTRA 사장 “최근 수출호조세, 지방으로 이어져야”

- KOTRA, 대구‧경북 수출기업 간담회…17개 광역지자체 중 4곳서 상반기 수출↓
- 지방지원단 확충과 지역별 특성에 맞는 사업 개발로 지방 수출기업 활로 찾을 것

길소연 기자

기사입력 : 2018-08-15 11:00

KOTRA는 지난 14일 대구·경북지역 수출기업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방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애로 현장점검을 이어나갔다. 사진=코트라 이미지 확대보기
KOTRA는 지난 14일 대구·경북지역 수출기업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방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애로 현장점검을 이어나갔다. 사진=코트라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권평오 KOTRA 사장은 지난 14일 “최근 수출 호조세가 지방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지방 중소중견 수출기업에 대한 밀착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15일 KOTRA에 따르면 권평오 사장은 이날 대구·경북지역 수출기업 간담회를 개최, 지방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애로 현장점검을 이어나갔다.
이 자리에서 권 사장은 "최근 이어지는 수출호조세가 지방으로 이어져야 한다"면서 "코트라는 지난 1일부로 경기북부에 12번째 지방지원단을 개소해 지방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인프라를 계속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11월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되는 국제미래자동차엑스포 연계 수출상담회 등 지역별 특성 및 여건에 맞는 사업추진으로 지방 기업의 해외진출 활로를 찾겠다”고 강조했다.

권 사장은 지난 4월 초 취임 후 1달에 1번꼴로 지방 중소중견기업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섬유, 안경, 부품류 등 대구·경북지역 수출주력업종을 중심으로 14개사가 참가했다.

7월에 역대 2위 월간 수출실적 및 사상 최초 5개월 연속 500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올해 수출이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지방은 사정이 다르다. 올해 상반기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4군데(울산, 경남, 경북, 광주)서 수출이 감소했다.
특히 대구는 자동차부품, 기계류를 중심으로 17.4% 증가했지만 경북은 무선통신기기, 평판디스플레이 등이 고전하면서 7.6% 감소했다.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지속 등 하반기에도 우리 지방 중소중견기업의 수출환경은 녹록치 않을 전망이다.

KOTRA가 파악한 올해 상반기 기준 전 세계 대한 수입규제 조치는 24개국 192건으로, 이 중 상반기 신규 개시 건은 7개국 13건(7%)에 달한다.

여기에 환율 변동성 확대, 긴축적인 글로벌 금융시장 등에 따른 신흥국 경기 위축 우려 등으로 수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의 영향이 아직까지는 제한적으로 보이나, 우리 교역 비중 1, 2위인 미․중 무역 갈등까지 더해진다면 기계, 자동차부품, 철강 등 제조업의 비중이 높은 대구·경북지역 수출이 장기적으로 큰 영향을 받을 것을 우려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