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천기누설' 고혈압, 8월 제철 식품 참나물 효능효과…'참나물무침'·'참나물전' 만드는 법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18-08-06 16:06

지난 5일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냉장고를 털어라' 코너를 통해 한명화 한의사가 출연, 8월 제철 식품 참나물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또 '참나물무침'과 '참나물전' 만드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MB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5일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냉장고를 털어라' 코너를 통해 한명화 한의사가 출연, 8월 제철 식품 참나물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또 '참나물무침'과 '참나물전' 만드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MBN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8월 제철 식품 참나물이 혈압을 낮추고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5일 방송된 MBN '천기누설' 322회에서는 '다이어트와 기력 충전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특집편이 그려졌다.
이날 '냉장고를 털어라' 코너에서는 한명화 한의사가 출연, 고혈압 합병증으로 백내장 진단을 받은 사례자(65세 여성)를 위해 참나물을 처방했다.

그는 "참나물은 예로부터 우리 몸의 열을 내리고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해열제이자 해독제로 쓰였던 나물이다. 또 칼륨이 풍부해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녹황색 채소로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눈 건강에도 좋다"고 설명했다.

8월 제철을 맞아 영양이 꽉 찬 참나물은 대표적인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특히 느타리버섯을 넣은 참나물전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명화 한의사는 참나물무침 비법재료로 당근을 소개했다. 당근과 참나물의 베타카로틴이 만나서 효과가 배가 된다는 것. 또 참나물의 찬 성분을 따뜻한 성질인 당근이 중화해서 궁합이 잘 맞는다고.
참나물전의 비법재료인 느타리버섯은 참나물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준다. 또 느타리버섯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밝혔다.

혈압을 낮추고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참나물무침'과 '참나물전'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참나물무침' 레시피


-재료: 참나물 한 봉지, 양파 1/2개, 홍고추 2개, 비법재료 당근 1/2개, 고춧가루 2큰술, 소금 1 티스푼, 액젓 1티스푼

1. 참나물은 깨끗하게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다.

2. 양파와 홍고추는 채썰어준다.

3. 비법 재료인 당근도 채썬다.

4. 볼에 준비한 참나물과 양파, 홍고추, 당근을 넣고 고춧가루 2큰술, 소금1 티스푼, 액젓 1티스푼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주의사항으로 식초를 넣으면 베타카로틴이 파괴되므로 참나물무침에는 식초를 넣지 않는 것이 좋다.

■ '참나물전' 레시피


-재료: 참나물 한 줌, 느타리버섯 한 줌, 간장 1큰술, 매실청 1큰술, 육수 1큰술,

1. 느타리버섯과 참나물을 1cm으로 잘게 썰어서 볼에 담는다.

2. 간장, 매실청, 육수(혹은 물)를 각각 1큰술씩 1의 재룔르 담은 볼에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3. 참나물과 버섯에 양념이 배이면 찹쌀가루 4큰술, 전분 4큰술을 넣고 반죽을 한다.

4. 반죽한 참나물을 한 입 크기로 떠서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구워 접시에 담아낸다.

한편, MBN '천기누설'은 매주 일요일 밤 9시 40분에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