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태풍 수증기 막판발악 기상이변, 서울날씨 서프리카 대구날씨 대프리카 역전

폭염경보= 세종, 울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강화군,옹진군 제외), 서울, 제주도(제주도동부), 경상남도(통영 제외), 경상북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신안(흑산면제외), 완도, 고흥 제외), 충청북도, 충청남도, 강원도, 경기도, 전라북도
폭염주의보=울릉도.독도, 인천(강화),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통영),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신안(흑산면제외), 완도, 고흥)

김대호 기자

기사입력 : 2018-07-23 04:28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
[오늘날씨] 태풍 수증기 막판발악 기상이변, 서울날씨 서프리카 대구날씨 대프리카 끝내 역전… 제주 지진까지 기상청 폭염경이미지 확대보기
[오늘날씨] 태풍 수증기 막판발악 기상이변, 서울날씨 서프리카 대구날씨 대프리카 끝내 역전… 제주 지진까지 기상청 폭염경

오늘날씨 폭염이 비상이다. 대프리카로 불리는 대구날씨와 서프리카로 불리는 서울날씨가 특히 주목을 끌고 있다. 서울날씨 서프리카가 대구날씨 대프리카보다 더 더운 이상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태풍의 영향으로 고온다습한 수증기가 서울 쪽으로 몰려 서프리카를 부추키고 있다. 이 와중에 제주도에서는 지진이 발생했다. 지진이 일어난 발생 위치는 제주 제주시 서쪽 56km 해역이다. 위도:33.43 N, 경도:125.93 E이다. 진원의 발생 깊이는 16 km이다. 지진의 규모는 2.6이다.

계기진도상 최대진도는 Ⅰ이다.

기상청은 23일 새벽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 전국에 폭염경보가 발효 중인 상황에서 대부분 지역의 낮 최고기온이 평년보다 4~7℃ 높은 35℃ 이상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다고 내다봤다.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많다.

고온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보건, 가축, 식중독, 농업, 산업, 수산업(육상 양식장)

등에도 피해가 우려된다.

기상청은 또 " 오늘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지만 강원 남부산지는 오후에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제주도 산지에서는 지형적인 영향으로 낮까지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강원남부산지에는 소나기가 내리면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23일 오후 강원남부산지 5~20mm,

23일 낮까지 제주도산지 5mm 미만이다.

내일 날씨 (24일)와 모레 날씨도 (25일)도 계속해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기상특보 현황 기상청

l 2018년 07월 23일 오전 4시 08분 현재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07월 23일 06시 00분 이후 (2018년 07월 23일 04시 00분 발표)

기상특보 현황 o 풍랑주의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제주도앞바다(제주도서부앞바다, 제주도남부앞바다), 서해남부먼바다

o 폭염경보 : 세종, 울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강화군,옹진군 제외), 서울, 제주도(제주도동부), 경상남도(통영 제외), 경상북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신안(흑산면제외), 완도, 고흥 제외), 충청북도, 충청남도, 강원도, 경기도, 전라북도

o 폭염주의보 : 울릉도.독도, 인천(강화),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통영),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신안(흑산면제외), 완도, 고흥)

<특정관리해역 평수구역 특보사항>

o 서해남부먼바다중 조도부근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발표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제주도서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북동연안바다 풍랑주의보 해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남동연안바다 풍랑주의보 해제

o 남해서부서쪽먼바다중 추자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해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우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해제

o 제주도서부앞바다중 가파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기상정보 : 2018년 07월 23일 04시 0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국이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o 오늘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강원남부산지는 오후에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제주도산지는 지형적인 영향으로 낮까지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o 한편, 강원남부산지에는 소나기가 내리면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야영객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예상 강수량

- (23일 오후) 강원남부산지 : 5~20mm

- (23일 낮까지) 제주도산지 : 5mm 미만

o 내일(24일)과 모레(25일)도 계속해서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오후에 가끔 구름 많겠고, 모레는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국에 폭염경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일부 해안과 산지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낮 최고기온이 35℃(평년보다 4~7℃ 높음) 이상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고, 밤사이에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o 특히, 고온인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보건, 가축, 식중독, 농업, 산업, 수산업(육상 양식장) 등에 피해가 우려되니, 폭염 영향 정보(22일 11시 30분 발표)의 폭염 영향 분야 및 대응요령을 적극 참고하여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질환 관리와 농.수.축산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폭염특보 발표 구역의 일부 지점 기온 예보는 특보 기준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 열대야 : 밤사이(18:01~다음 날 09:00)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강풍 전망 >

o 오늘까지 제주도와 전남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남해먼바다(06시 해제)와 서해남부먼바다, 제주도전해상(북부앞바다 제외)에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아침부터 물결이 낮아져 풍랑특보가 차차 해소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또한, 오늘까지 제주도와 남해안, 서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해수욕장을 이용하는 행락객들도 높은 파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김대호 기자 tiger828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