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수원, 여름철 전력공급 총력 대응…"500만kW 추가 공급"

오소영 기자

기사입력 : 2018-07-22 11:00

한수원 본사 사옥.이미지 확대보기
한수원 본사 사옥.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은 현재 정비 중인 원자력발전소의 재가동에 속도를 내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총력을 기울인다.

한수원은 “한빛3호기, 한울2호기 등 2개 호기를 전력피크 기간 이전에 재가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8일부터 계획예방정비를 실시한 한울4호기는 20일부터 전력 생산을 시작했다.
한빛1호기와 한울1호기 등 2개 호기의 계획예방정비 착수시기는 전력피크 기간 이후로 조정키로 했다. 이를 통해 전력피크 기간 내 총 5개 호기, 500만kW의 추가 전력공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수원은 정비원전을 적절한 시기에 재가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TFT를 운영할 예정이다. 규제요건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지원 전문가 풀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또한 올해 전력수급 대책기간인 7월 9일부터 9월 14일까지 경영진의 현장경영 및 본부별 책임경영제를 시행한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21일 최근 계획예방정비를 마치고 발전을 재개한 경북 울진군 소재 한울4호기와 7월 중순 정지되어 복구 작업이 한창인 한울 2호기를 방문했다.
정 사장은 “폭염에 따른 전력수요 급증이 예상되는 만큼, 원전 안전운영이 절실한 상황임을 인식하고 차질 없는 전력공급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본사 본부장들을 원전본부 별로 책임 담당제로 배정해 현장 밀착형 지원·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아울러 한수원은 전력수급 대책기간 중 본사 및 원전본부에 24시간 전력수급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전력수급 상황에 즉각 대처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운영예비력 규모에 따라 5단계로 비상발령 체계를 구분하고, 단계별로 대응인력 동원 및 전력소비 절감조치를 시행한다. 발전소 별로 과거 수년간 여름철에 발생한 설비고장 이력을 사전에 분석하고 점검주기를 단축하는 등 고장 발생요인을 사전에 제거한다.

본사 처장급을 중심으로 발전·정비·안전·엔지니어링·내진기술 등 분야별 전문가로 점검단도 구성된다. 오는 24일부터 31일까지 원전 현장에 순차적으로 파견, 원전본부 전체를 점검할 예정이다.

정 사장은 “국민들이 편안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전력수급 대책기간이 종료되는 9월까지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