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국투자증권 “삼성바이오로직스, 불확실성은 계속되나 상장폐지로 가진 않을 것”

최성해 기자

기사입력 : 2018-07-13 08:24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13일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불확실성 상존하나 최악으로 가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12일 오후 4시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는 긴급 브리핑을 열어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의 회계이슈에 대해 아래와 같이 두가지 결론을 내렸다.
바이오젠과의 콜옵션 주석누락은 고의로 판단했으며 이에 따라 증선위는 삼성바이오에 대해 담당임원 해임권고, 감사인 지정 및 검찰고발 등의 제재를 의결했다. 이에 삼성바이오는 행정소송 등 법적대응을 강구할 것이라고 대응했다.

이 건으로 2012~2015년 당기순이익 및 자기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당일 조치안으로 삼성바이오의 상장폐지 심사는 없을 예정이라 밝혔다. 이에 검찰고발 예정에 따라 2018년 7월 12일 오후 4시 40분부터 거래정지되었던 삼성바이오는 7월 13일 아침 9시부터 정상적으로 거래가 재개될 예정이다.

한편 자회사 바이오에피스의 지배력을 부당하게 변경함으로써 바이오에피스의 가치를 임의로 공정가치로 인식했다는 금융감독원(금감원)의 지적에 대해서 증선위는 금감원의 감리조치안을 논의했으나 금감원의 주장이 명확성과 구체성 측면에서 미흡하다는 결론하에 판단을 유보했다.
삼성바이오 감리에 대한 차후 스케줄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어 삼성바이오에 대한 불확실성은 아직까지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이며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바이오에피스의 회계처리기준 변경에 대해서는 회계기준 위반으로 최종 결론날 가능성이 여전히 상존한다.

이 경우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대상이 된다. 회계처리 위반이 확정된다면 상장적격성 심사대상에 포함되며 최종결정이 나기 전까지 약 15일간 거래정지도 가능하다는 지적이다.

단 회계부정으로 판결되더라도 무조건 상장폐지로 가지는 않는다. 이는 과거 분식회계에 연루되었으나 상장폐지는 되지 않았던 대우조선해양, 한국항공우주 등의 케이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진홍국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 과거 케이스들과의 경중 및 형평성을 고려하여 삼성바이오가 실질적으로 상장폐지가 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한다”며 “만약 이번 건으로 삼성바이오가 상장폐지가 된다면 이는 제약/바이오 섹터뿐 아니라 우리나라 주식시장 전체에 대한 디스카운트로 확대될 수 있어 주식시장에 미칠 충격은 매우 클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