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기상청 새벽 특보, 8호 태풍 마리아 진로 변경… 서울 수원 춘천 청주 장맛비

김대호 기자

기사입력 : 2018-07-11 00:05

[오늘날씨] 기상청 새벽 특보,  8호 태풍 마리아 진로 변경… 서울 수원 춘천 청주 장맛비,  전국날씨  무더위 비상   이미지 확대보기
[오늘날씨] 기상청 새벽 특보, 8호 태풍 마리아 진로 변경… 서울 수원 춘천 청주 장맛비, 전국날씨 무더위 비상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 7월 11일 오늘 날씨는 전국이 북 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에 들면서 지역에 따라 구름이 많겠다.

제8호 태풍 마리아(MARIA)는 중심기압 940hPa, 중심부근 최대풍속 47m/s(169km/h)의 초대형 태풍으로 발전했다.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 약 28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32km(9m/s) 속도로 서북서진하고 있으며, 11일 3시경 중국 푸저우 북북서쪽 약 140km 부근 육상까지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11일 새벽 특보에서 아침까지 경기 북부와 강원 북부, 서해5도에는 20∼60㎜의 장맛비가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서울과 경기 남부, 강원 남부, 충북 북부, 울릉도와 독도 등지에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5∼30㎜의 비가 내리겠다는 것이다.

충청 남부내륙과 전북내륙, 경북내륙에도 곳에 따라 5∼30㎜의 소나기가 오는 곳도 있다.
기상청은 이어 아침 최저기온은 20∼24도, 낮 최고기온은 25∼34도로 예보했다.

한낮 기온은 정읍이 34도, 대구가 33도까지 오르겠다. 매우 무덥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좋음' 내지 '보통'이다.

7월11일 전국 날씨 예보 . [오전, 오후] (최저∼최고기온)

▲ 서울 : [흐리고 비, 구름많음] (23∼29)

▲ 인천 : [흐리고 가끔 비, 구름많음] (23∼28)

▲ 수원 : [흐리고 가끔 비, 구름많음] (24∼30)

▲ 춘천 : [흐리고 비, 구름많음] (22∼27)
▲ 강릉 : [흐리고 비, 구름많음] (20∼26)

▲ 청주 : [구름많음, 구름많음] (24∼32)

▲ 대전 : [구름많음, 구름많고 한때 비] (24∼33)

▲ 세종 : [구름많음, 구름많음] (22∼33)
▲ 전주 : [구름많음, 구름조금] (24∼33)

▲ 광주 : [구름조금, 구름조금] (24∼33)

▲ 대구 : [구름많음, 구름많음] (23∼33)

▲ 부산 : [구름많음, 구름조금] (24∼30)

▲ 울산 : [구름많음, 구름조금] (22∼31)

▲ 창원 : [구름많음, 구름조금] (22∼32)

▲ 제주 : [구름많음, 구름조금] (25∼33)

기상청 오늘날씨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07월 11일 11시 00분 이후

기상특보 현황 o 풍랑주의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제주도앞바다(제주도서부앞바다, 제주도남부앞바다, 제주도동부앞바다)

o 폭염주의보 : 세종, 대구, 광주, 대전, 제주도(제주도북부), 경상남도(진주, 양산, 사천, 합천, 거창, 함양, 산청, 하동, 창녕, 함안, 의령, 밀양, 김해, 창원), 경상북도(청도, 경주, 의성, 상주, 김천, 칠곡, 성주,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전라남도(무안, 화순, 나주, 영광, 함평, 장성, 구례, 곡성, 담양), 충청남도(부여, 논산, 공주), 전라북도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제주도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동부앞바다중 우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o 제주도서부앞바다중 가파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발표

<참고사항>
[오늘날씨] 기상청 새벽 특보,  8호 태풍 마리아 진로 변경… 서울 수원 춘천 청주 장맛비,  전국날씨  무더위 비상   이미지 확대보기
[오늘날씨] 기상청 새벽 특보, 8호 태풍 마리아 진로 변경… 서울 수원 춘천 청주 장맛비, 전국날씨 무더위 비상


o 폭염특보 발표구역의 일부지점 기온예보는 특보기준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o 폭염 영향 분야 및 대응요령

[보건] 낮에는 야외 활동, 실외 작업을 자제하기 바랍니다.

[식중독]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있으니 음식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농업] 방역과 차광을 실시하기 바랍니다. 농작업은 아침과 저녁 시간을 이용하여 1일 8시간 이내로 실시할 것을 권고합니다.

[가축] 축사의 환풍기와 제빙기를 가동하고 사료를 소량으로 자주 공급하기 바랍니다.

예비 기상특보 현황 : 2018년 07월 10일 16시 00분 발표

예비 기상특보 현황

<기상 상황 및 전망>

o 현재, 중부지방은 북한에 위치한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서해5도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구름이 많습니다.

o 오늘 중부지방은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서울.경기도와 강원도, 충북에는 내일(11일) 오전까지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남부지방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많겠습니다.

* 장마전선에 의한 예상 강수량(10일 밤부터 11일 오전까지)

- 경기북부, 강원북부, 서해5도 : 20~60mm

- 서울.경기남부, 강원남부, 충북북부, 울릉도.독도 : 5~30mm

- 북한 : 30~80mm

* 예상 강수량은 17시 예보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o 오늘 밤부터 내일(11일)까지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11일)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겠으나, 충청남부내륙과 전북내륙, 경북내륙에는 대기불안정으로 오후 한때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o 내일(11일) 낮부터 장마전선이 북한에 머물며 장맛비는 당분간 소강상태에 들겠으나, 제8호 태풍 '마리아(MARIA)'의 이동 경로와 북태평양고기압의 확장 여부에 따라 장마전선의 위치가 유동적이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11일 오후)

- 충청남부내륙, 전북내륙, 경북내륙 : 5~30mm

o 모레(12일)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 기온 전망 >

o 당분간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유입되고, 강한 일사가 더해지면서 평년보다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o 특히, 폭염특보가 발표된 충남과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당분간 낮 기온이 33℃ 이상 오르는 곳이 있어 매우 덥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폭염특보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한편, 당분간 내륙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열대야 : 밤 사이 최저기온(18:01~다음날 09:00)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강풍 전망 >

o 내일(11일) 아침까지 서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안개 전망 >

o 오늘 밤부터 내일(11일) 아침 사이에 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o 제8호 태풍 '마리아(MARIA)'의 간접 영향으로 제주도남쪽먼바다와 제주도앞바다(북부앞바다 제외)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한편, 오늘과 내일(11일) 서해상에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또한, 남해안과 제주도는 당분간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o 제8호 태풍 '마리아(MARIA)'는 오늘 15시 현재 매우 강한 중형 태풍(중심기압 940hPa, 중심부근 최대풍속 47m/s(169km/h))으로 일본 오키나와 남서쪽 약 28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32km(9m/s) 속도로 서북서진하고 있으며, 내일(11일) 15시경에는 중국 푸저우 북북서쪽 약 140km 부근 육상까지 진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자세한 내용은 태풍정보 제8-24호(10일 16시 발표) 참조 바람)


김대호 기자 tiger8280@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