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익산 구룡마을 뜬바위

[김경상의 한반도 삼한시대를 가다(321)]

김경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기사입력 : 2018-06-25 12:23

익산 구룡마을 뜬바위 윷성혈.이미지 확대보기
익산 구룡마을 뜬바위 윷성혈.
큰 바위 두 개가 얹혀있으면서 기괴한 모양을 연출하고 있는 구룡마을의 뜬바위는 미륵산에 살던 힘센 장수가 이곳을 자나가다가 근처의 바위를 발견하고 그걸 집어다가 바위 위에 올려놓아서 생겼다고 한다. 윗돌 위에는 장수가 오줌을 싸서 흘렸던 골과 반지고리, 가위를 놓았던 가위자리 모양이 패여 있다.

뜬바위는 위에 얹혀있는 바위가 베를 짜는데 쓰는 북을 닮았다고 하여 ‘북바위’, 커다란 바위가 또 다른 바위에 얹혀 있다고 해서 ‘얹힌바위’, 윗돌과 밑돌이 떠 있다고 하여 ‘뜬바위’라고 불린다.
평소에는 윗돌과 밑돌이 딱 닿아 있지만, 섣달 그믐날 자정이 되면 사이가 떠서 동네사람들이 양쪽에서 명주실을 쥐고 두 바위 사이에 넣고 잡아당기면 걸리지 않고 통과 된다고 한다.

뜬바위 주변에는 가마바위 말바위 황새바위 멍석바위 등 많은 바위가 있었으나 채석허가를 얻어서 모든 바위들이 깨어져 석재로 팔려나가 버렸고, 뜬바위는 부정을 탄다고 마을사람들이 말려서 이제까지 남게 되었다고 한다.


김경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사진없는 기자

김경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