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닫기

[글로벌 인물] 터키 대선 승리 에르도안 (Erdoğan) 대통령, 거리에서 빵과 음료 팔던 하급 군인의 아들…30년 장기 집권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

기사입력 : 2018-06-25 09:26

공유 1
center
[글로벌 인물] 터키 대선 승리 에르도안 (Erdoğan) 대통령, 거리에서 빵과 음료 팔던 하급 군인의 아들…2030년대 까지 초장기 집권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터키 대선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현 대통령이 압승을 거두었다.

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의 터키 이름은 Recep Tayyip Erdoğan이다. 국제사회에서는 그 중에서 라스트 네임인 Erdoğan의 발음에 따라 에르도안이라고 부른다.

서방 언론들은 그를 '술탄 에르도안'으로 부르기도 한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함께 세계 3대 스트롱맨 지도자로 꼽힌다.

푸틴을 차르 푸틴, 시진핑을 시황제 시진핑이라고 부른 것처럼 에드로안을 술탄 에르도안으로 부르는 것이다.

그만큼 강력한 지도력을 보여주고 있다.

막강한 권한으로 정적과 경쟁자를 단호히 제거하고 독주 체제를 유지하는 지도자이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보수 무슬림과 서민층의 지지를 기반으로 터키 공화국의 아버지'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이후 가장 성공한 지도자로 주목을 받고 있다.

1954년 2월 26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태어났다.

터키의 흑해 연안에서 해안 경비대를 하던 하급 군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이스탄불 마르마라 대학을 다녔다고 알려져 있다.

10대 시절 이스탄불 거리에서 용돈을 벌기 위해 레몬탄산 음료와 참깨 빵을 이스탄불 거리에서 팔기도 했다.

에미네 에르도안(Emine Erdoğan)와 1979년 결혼했다. 그 슬하에 아흐메트 부라크(Ahmet Burak)과 네지메딘 빌랄(Necmeddin Bilal)이란 이름의 두 아들과 에스라(Esra) 그리고 쉬메이예(Sümeyye)란 이름의 두 딸을 두고 있다.

1994년 40세로 이스탄불 시장에 당선돼 돌풍을 일으켰다.

2001년 이슬람 정당인 '정의개발당'(AKP)을 창당해 스스로 당 대표가 됐다.

2002년 총선에서 전체 의석의 66%를 차지하며 압승을 거두었다.

그 여세를 몰아 터키 공화국 건국 이후 처음으로 이슬람계 정당 단독정부를 출범시켰다.

에르도안 총리는 이후 2007년과 2011년 총선에서도 잇따라 승리해 3연임했다.

2015년 쿠르드계 분리주의 무장단체 '쿠르드노동자당'(PKK)과의 평화협상을 깨고 토벌작전을 재개했다.

PKK 토벌작전이후 인기는 더 높아졌다.
center
[글로벌 인물] 터키 대선 승리 에르도안 (Erdoğan) 대통령, 거리에서 빵과 음료 팔던 하급 군인의 아들…2030년대 까지 초장기 집권


2016년 구테타를 계기로 에르도안은 대통령제 개헌을 밀어 부쳤다.

구테타를 진안하면서 국가비상사태을 선언하여 기본권을 제한하고 행정부뿐만 아니라 입법·사법 분야까지 미치는 막강한 권력을 확보했다.

2017년 대통령중심제 개헌 국민투표는 51%의 찬성률로 통과됐다.

부정선거 논란 속에서도 에르도안 대통령은 올 대선 1차 투표에서 승리를 확정 짓고 선거연대로 의회 과반까지 장악하함으로써 2030년대까지 초장기 집권의 토대를 만들었다.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

김대호 소장tiger8280@g-enews.com



많이 본 중동 뉴스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