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살림9단의 만물상' 레시피] 매운 고기요리 전용 '만능양념장' '제육볶음' '매운돼지갈비찜' 만드는 법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18-06-22 15:31

지난 21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49회에서는 조영신 기능장이 출연, 매운 고기요리 전용 ''만능양념장 레시피와, 수박즙에 재운 '제육볶음', 요구르트와 된장에 재운 '매운돼지갈비찜' 레시피를 선보였다. 사진=TV 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1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49회에서는 조영신 기능장이 출연, 매운 고기요리 전용 ''만능양념장 레시피와, 수박즙에 재운 '제육볶음', 요구르트와 된장에 재운 '매운돼지갈비찜' 레시피를 선보였다. 사진=TV 조선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여름철 입맛 살려주는 '매운 고기요리 전용 만능양념장' 레시피가 공개됐다.

21일 밤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249회에서는 '더위 이기는 매운 요리 열전'으로 김선영 조리기능장, 이보은 요리연구가, 조영신 조리기능장이 출연했다.
이날 조영신 기능장은 '매운 고기요리 전용 만능양념장' 레시피와 함께 '제육볶음' 비법으로 수박즙에 돼지고기를 재우는 법과, '매운돼지갈비찜' 레시피로 돼지갈비를 요구르트에 재워 냄새를 잡고 연육작용을 동시에 하는 비법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조영신 기능장은 요구르트 비법을 공개하며 "더운 여름에 딱 맞는 돼지갈비찜 레시피이다. 어머니가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 피나는 노력 끝에 만들어진 비법이다"라고 밝혀 기대감을 높였다.

■ '

제육볶음' 레시피

-재료: 돼지고기 앞다릿살 600g, 수박즙 200g, 대파, 홍고추, 청고추, 팽이버섯

-매운 고기요리 전용 양념장 레시피: 양파 1/2개, 마늘 10개, 생강 1조각, 맛술 4큰술, 간장 6큰술, 매실청 4큰술,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3큰술, 참기름 1큰술
<제육볶음 만드는 법>

1. 수박은 껍질만 벗긴 채 흰 부분까지 믹서에 함께 갈아준다. 단 수박의 흰 부분을 많이 넣으면 수박향이 너무 강하게 날 수 있으므로 양을 조절한다.

2. 돼지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수박즙에 15분~20분간 재운다.

3. 수박즙에 15분 재운 고기를 망에 담아 핏물을 빼준다.

4. 매운 고기요리 전용 양념장을 만든다. 양파 1/2개, 마늘 10개, 생강 1조각, 맛술 4큰술, 간장 6큰술, 매실청 4큰술을 믹서에 넣고 갈아준다.
5. 고기의 텁텁함을 잡고 깔끔한 맛을 내기 위해 고추장과 고춧가루 비율을 1:3으로 한다. 갈아 둔 4의 양념장에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6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골고루 섞은 뒤 30분 동안 숙성한다.

6. 프라이팬에 고기를 넣고 볶다가 중앙에 숙성된 매운고기요리전용 만능양념장을 넣어 태우면서 불맛을 높인다.

7. 양념이 타기 시작하면 팽이버섯과 파, 홍고추를 넣고 살짝 볶아서 제육볶음을 마무리한다.

이보은 요리연구가는 "수박의 천연당으로 고기 냄새를 잡고 연육 작용을 해 쫄깃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은정 박사는 "수박 흰 부분의 섬유소가 고기의 육즙을 잡아서 더욱 맛있게 된다"고 부연했다.

■ 매운돼지갈비찜

-재료: 돼지갈비 1.5kg, 비법재료(된장+요구르트+물), 각종 채소(양파, 고구마, 당근, 청양고추 등), 매운고기전용만능양념장
-핏물 빼는 비법: 요구르트 3병, 된장 3큰술, 물 3컵

<매운돼지갈비찜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5cm로 잘라 기름을 제거한다.

2. 비법재료로 요구르트 3병을 먼저 돼지갈비에 부은 뒤 된장 3큰술, 물 3컵을 붓고 돼지갈비를 20분 동안 담가 핏물을 뺀다.

3. 양파, 버섯, 당근, 고구마, 고추 등 각종 채소를 썰어서 준비한다.

4. 매운 고기 전용 만능양념장을 만든다. 양파 1/2개, 마늘 10개, 생강 1조각, 맛술3 큰술, 진간장 6큰술, 매실청 4큰술을 믹서에 간 뒤 고추장2큰술, 고춧가루 6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골고루 섞은 뒤 30분 동안 숙성시킨다.

5. 팬을 달군 뒤 돼지갈비를 먼저 넣고 볶는다. 돼지갈비를 먼저 볶으면 육즙이 빠져 나오지 않아 고기가 더 맛있게 된다. 양념장을 넣고 뚜껑을 덮은 뒤 20분 동안 끓인다.

6. 5이 돼지갈비에 고구마, 당근, 고추 등 각종 야채를 넣고 10분간 더 끓인다.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바짝 졸여 매운돼지갈비찜을 완성한다.

최은정 박사는 "요구르트의 당 성분이 부드럽게 해주고 유기산이 핏물을 빨리 빠지게 한다. 된장이나 요구르트의 발효식품으로 조은 분해산물이 고기에 스며들어 맛있고 영양가 풍부한 돼지갈비찜을 만들어 준다"고 설명했다.

김선영 기능장은 "된장으로 잡내를 잡고 요구르트로 연육 작용을 동시에 한다. 나도 다음에 해 봐야겠다"며 감탄했다.

한편,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은 매주 목요일 밤 11시에 본방송이 전파를 탄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