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정은숙과 결혼식 올리는 나한일…알고 보니 해동검도 창시자

온라인뉴스부

기사입력 : 2018-05-25 00:00



SBS '자명고' 화면 캡쳐이미지 확대보기
SBS '자명고' 화면 캡쳐

배우 정은숙과 결혼하는 나한일의 이색 경력이 화제다. 해동검도를 창시한 그는 지금 해동검도협회장을 맡고 있다.

나한일은 서라벌고등학교 동창생인 김정호와 1970년대 초반에 김창식 밑에서 심검도를, 70년대 말에는 박대양 밑에서 기천을 함께 수련했다. 이후 무예도보통지를 접하고 검술의 체계를 세운 사람은 1982 영화사의 도움을 받아 서울에서 도장을 열어 검술을 가르쳤다.

1984 도장 수련생이던 최태민 목사가 제안한 '해동검도'라는 명칭을 정식으로 사용하게 된다. 같은해 최초의 해동검도 교본인해동검법개론' 나왔다. 1989 나한일은 대한해동검도협회 연구소장을 맡는데, 무렵 나한일이 주연으로 출연한 KBS 드라마무풍지대 인기를 끌면서 해동검도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나한일이 방송에서 검도 7단이라고 소개되자 대한검도회는 나한일을 사이비검도교습소 운영 검도 7 사칭으로 고소했다. 하지만 자신은 해동검도 유단자로 대한검도회와는 무관하다는 나한일의 주장이 받아들여져 무혐의로 결론이 나면서 해동검도의 이름이 크게 알려지게 된다.
1991 나한일은 협회 운영에 대한 이견으로 '해동심검도협회' 새로 조직했다가 1992 다시 '한국해동검도협회' 결성하여 총재로 취임한다. 1996 대한해동검도협회는 국제조직인 세계해동검도연맹를 조직했다.


온라인뉴스부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