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애플, '플렉시블 전자 장치' 특허…스마트폰‧웨어러블 기기에 적용

노정용 기자

기사입력 : 2018-05-18 10:39

애플이 미국 특허청에 출원한 '플렉시블 전자 장치' 특허.이미지 확대보기
애플이 미국 특허청에 출원한 '플렉시블 전자 장치' 특허.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접거나 둘둘 마는 플렉시블 스마트 폰에 대한 아이디어는 새로운 건 아니다. 실현이 어렵기 때문인지, 아니면 실용성이 없기 때문인지 아직 제품으로 구체화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애플(Apple)은 최근 책처럼 접을 수 있고 두루마리처럼 펼칠 수 있는 '플렉시블 전자 장치'에 대한 특허를 미국 특허청(USPTO)에 출원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애플은 USPTO에 '플렉시블 전자 장치'(특허 번호 'US 9,971,448 B2') 특허를 등록했다고 밝혔다. 특허 출원일은 2017년 1월 30일이며 특허 공개일은 2017년 5월 18일(공개 특허 번호 'US 2017/0139532 A1')로 확인됐다.

이 특허는 장치의 화면과 장치 내부 구성 요소 등을 플렉시블한 것으로 구성하는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화면에 터치 센서를 장착하고 내장 배터리와 회로 기판에 유연성을 갖도록 한 게 특징이다.

모바일 PC나 휴대 전화 등과 같은 장치는 일반적으로 떨어뜨리는 충격에 약하다. 반면에 플렉시블 장치는 충격을 흡수하여 내구성이 높다. 특히 기기 변형을 감지하는 센서를 탑재해 구부리는 기기를 마음대로 실현할 수 있다.

특허는 또 기본 전자 장치(electronic device)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전자 장치(wearable electronic device)와 손목 시계형 전자 장치(wrist-watch electronic device)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애플이 조만간 팔의 곡선에 따라 착용할 수 있는 스마트 워치를 내놓을지도 모른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