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4‧27남북정상회담] 미‧중‧일‧러 "한반도 문제 해법 찾길 기대"

노정용 기자

기사입력 : 2018-04-27 11:36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경기 파주시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첫 남북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한반도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 일본과 러시아도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경기 파주시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첫 남북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한반도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 일본과 러시아도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 4강은 27일 열리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한반도 문제의 해법을 찾기를 기대했다.

백악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우리는 한국민의 앞날에 성공을 기원한다"면서 "한반도 전체를 위한 평화와 번영으로 가는 진전을 이루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이어 "미국은 우리의 동맹인 한국과의 긴밀한 공조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몇 주 후 다가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의 회담 준비에서도 굳건한 논의를 지속해 나가기를 고대하고 있다"며 남북정상회담에 이은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열렬하게 지지해온 중국은 이번 회담의 성공을 기원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남북 양국이 적극적으로 회담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이번 회담에서 양국이 성공을 거두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 문제에서 계속 좋은 소식이 들려오고 또 이를 통해 문제 해결의 올바른 길이 열리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핵폐기와 일본인 납치 문제의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는지를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두 정상 간의 진지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일본인 납치·핵·미사일 등 각종 현안의 포괄적 해결에 전향적인 논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국과 보조를 맞추어 온 러시아도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했다.

마리아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우리는 이번 회담이 성공하기를 기원한다. 정말 진심으로 그러기를 바란다"며 "남북한이 이번 회담의 자체 평가와 결과를 내놓으면 그 후에 우리의 논평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