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삼성증권, 배당사고쇼크 일단 진정…고강도제재 '긴장'

보상방안 발표, 고객 리테일 자산 안정세 유지
당국 특별점검 총력, 면허취소도 검토 대상

최성해 기자

기사입력 : 2018-04-26 06:00

자료=삼성증권, 한국기업평가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삼성증권, 한국기업평가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초유의 배당사고로 코너에 몰렸던 삼성증권이 수습책을 발표하며 정상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리테일자산이 현 수준을 유지하는 등 안정되는 추세다. 배당사고와 관련해 검사 중인 당국의 고강도 제재가 예고되나 대규모 투자자 이탈 등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는 지적이다.

■시장에서 보상금액 327억원 안팎으로 추정, 충분히 감내할 수준


초유의 배당사고로 충격에 빠진 삼성증권이 한숨을 돌리고 있다 충격의 진원지는 초유의 배당사고다. 삼성증권은 지난 6일 우리사주조합원 2018명에게 주당 1000원을 1000주로 배당하는 전산입력 오류 사고가 발생했다. 배당금 28.1억원이 아닌 주식 28.1억주가 우리사주조합원에게 지급됐으며 이 과정에서 발행주식 총수를 초과한 존재하지 않는 유령주식이 입고돼 시장을 혼란에 빠뜨렸다.

하지만 보상방안 발표를 기점으로 조금씩 안정되는 움직임이다. 지난 11일 내놓은 보상방안의 핵심은 사고발생 당일인 지난 6일 장중 최고가인 3만9800원과의 차익을 보상해주는 것이다. 지난 13일까지 피해사례를 접수한 결과 당일 매도한 투자자 중 손실이 발생한 개인투자자 접수 건수는 361건이며 이날까지 40여 건의 보상 지급이 완료됐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번 대형 사고가 자본시장의 근간도 흔든 초대형 악재임에도 불구하고 대대적인 고객 이탈은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실제 삼성증권에 따르면 고객은 크게 동요하지 않았다. 이는 리테일자산 흐름에서 알 수 있다. 사고일 전 날이던 지난 5일 176.2조원였던 리테일 부문의 예탁자산은 지난 13일 기준 177.6조원으로 큰 변동없이 유지됐다. 1억원 이상 고액자산가도 11만3000명 수준으로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삼성증권이 부담할 보상금액도 감내할 수준이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사고 당일, 주식을 동반 매도한 투자자 대상 손해배상 비용을 327억원 안팎으로 예상하고 있다.

삼성증권의 자체 분석은 이보다 보상 규모가 훨씬 낮다. 삼성증권은 일부 기관에서 추정한 것과는 달리 이번에 잘못 배당된 주식 매도 물량을 정상화하는 과정에서 100억원 미만의 매매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용훈 한국기업평가 금융2실 선임연구원은 “종합해보면 이번 사고로 삼성증권이 부담하는 직접 손실액은 최대 487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며 “삼성증권의 연간 이익창출 규모와 자본완충력을 감안하면 감내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후폭풍 일파만파, 검찰수사 착수…고강도 제재 예고


문제는 당장의 보상금액보다 초유의 배당사고 발생에 따른 후폭풍이다. 사고 이후 국민연금, 사학연금, 공무원연금 등의 주요 연기금은 삼성증권과 주식거래를 잇따라 중단했다.

이 가운데 국민연금공단이 ‘유령배당’ 사태로 금융당국이 조사 중인 삼성증권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소송 등의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할 예정이다”고 밝히며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다.
검찰도 배당사고 관련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남부지검은 지난 20일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 등이 삼성증권을 고발한 사건을 증권범죄합동수사단에 배당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회사의 영업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금융당국의 제재도 변수다. 삼성증권 특별점검에 착수한 금융감독원은 현장조사 기간을 당초 11~19일(7영업일)에서 11~27일(13영업일)로 연장하고, 검사인력도 당초 8명(팀장 1명 포함)에서 11명(팀장 2명 포함)으로 증원하며 사실 규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 조사결과를 두고 감독당국은 ▲과징금 과태료 ▲기관주의 기관 경고 ▲영업 정지 ▲(임원에 대한) 해임 권고 ▲영업 정지 ▲인가 취소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시장에서는 기관 경고 이상 고강도 제재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일부에서는 자본시장 시스템을 무너뜨린 초유의 배당사고임을 감안하면 면허 취소라는 극약처방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칼자루를 쥔 감독원도 조사결과가 나오면 액션을 취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다”며 “결과에 대한 조치가 어느 정도 가능한지 언급할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초강도 제재인 면허 취소도 검토 대상 가운데 하나라는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검사가 끝나도 여러 가지 제재 수위를 검토하고, 그 결정에 대해 제재심의위원회 등을 거쳐야 하는 등 여러 단계가 있다”며 “면허 취소 가능성이 100% 없다고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과거 면허 취소 사례도 찾고 있다는 게 감독원의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검사가 끝나면 면허 취소가 과거 어느 사례와 유사한지 봐야 한다”며 “지금 전 금융권에 이와 비슷한 사례를 모두 찾고 확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당국의 제재가 어느 수준으로 결정되느냐에 따라 향후 실적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혁준 나이스신용평가 실장은 “1차적으로 금융감독당국의 징계 수위, 2차적으로 고객 기반 훼손 여부 등에 따라 실적 저하 가능성도 있다”며 “또 평판 하락에 따른 고객 기반 훼손, 소송 리스크는 수익성과 채무상환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