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애플 14조 세금 폭탄, 유럽연합(EU) 아일랜드 조세피난처 불인정

김대호 기자

기사입력 : 2018-04-25 11:00

애플 14조 세금 폭탄,  유럽연합(EU)  아일랜드 조세피난처 불인정이미지 확대보기
애플 14조 세금 폭탄, 유럽연합(EU) 아일랜드 조세피난처 불인정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애플이 유럽에서 130억유로의 세금폭탄을 맞았다.

25일 미국 증시에 따르면 애플은 유럽연합이 과세 통보한 130억유로의 법인세를 납부로 합의했다.
그동안 애플은 유럽연합 즉 EU의 과세 방침에 항의에 불복 절차를 밟아왔다.

유럽연합(EU)은 지난 2016년 8월 애플이 아일랜드에 본사를 두고 있다는 이유로 유럽연합의 세금망을 피해왔다면서 과세를 통보한 바 있다.

애플과 아일랜드 정부는 EU 판정에 불복해 이의를 제기하고 지금까지 납세를 미뤄왔다.

유럽연합 측은 그러나 아일랜드가 유럽의 일부이고 애플이 유럽연합 국가에서 매출을 올린 것이 사실인 만큼 아일랜드에 본사를 둔 애플도 유럽연합의 규정에 따라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면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결국 애플은 이날 130억유로의 법인세를 납부하기로 했다.

130억유로는 우리 돈으로 약 14조원에 달한다.
애플 14조 세금 폭탄,  유럽연합(EU)  아일랜드 조세피난처 불인정이미지 확대보기
애플 14조 세금 폭탄, 유럽연합(EU) 아일랜드 조세피난처 불인정


애플은 오는 6월부터 세금을 내기 시작해 10월 말까지 완납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아일랜드는 법인세율을 12.5%로 낮게 유지해 애플을 포함한 다국적 기업을 유치해 왔다.

그러나 유럽연합이 유럽연합권 내에서 영업을 하는 이상 본사가 아일랜드라는 이유만으로 특혜를 줄 수는 없다면서 과세를 추진해왔다.

이번 판정으로 야일랜드는 조세 회피지역으로서의 매력을 상당 부분 잃게 됐다.


김대호 기자 tiger8280@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