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호주, 10명 중 3명 '재정적 압박' 시달려…노후연금 생활 고령자도 빈곤

호주 노인 35.5%가 빈곤 상태, OECD 평균 17.7%의 두배가 넘는 수치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8-04-21 07:00

호주 국민 10명 중 3명이 식비와 생활비조차 지불이 어려운 빈곤 상태에 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호주 국민 10명 중 3명이 식비와 생활비조차 지불이 어려운 빈곤 상태에 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호주 4대 시중은행 중 하나인 호주뉴질랜드은행(ANZ)의 새로운 조사에서, 호주 국민 10명 중 3명은 식비와 생활비조차 지불이 어려운 빈곤 상태에 처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실시한 ANZ의 조사에는 총 3578명이 참여했으며, 그 중 대다수가 경제 상황에 대한 질문에서 "어려운 상황 속에서" 혹은 "그럭저럭 지내고 있다"고 답변한 것으로 밝혀졌다.
경제 상황이 '어렵다'고 답한 13%가 식비와 생활비조차 지불하기에 충분한 돈이 없다고 답했다. 또한 "그럭저럭 지내고 있다"고 답한 23% 가운데 대부분이 1년간 생활에 대한 불안감을 안고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에서 경제 상황이 "걱정이 없다"고 답한 사람은 전체의 24%로 조사됐는데, 이들 연령대의 대부분이 사회생활 중반을 맞이하여 안정된 저축과 투자처가 있는 다소 이른 50대였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30~40대 젊은 계층의 어려움은 익히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이번 조사에서 은퇴 후 노후연금 생활을 하는 고령자 계층까지 곤란한 생활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로 인해 노후보장뿐 아니라 국가의 자산운용업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해 왔던 호주의 슈퍼애뉴에이션(Superannuation) 제도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연금 상승률이 물가 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호주의 노인연금은 다른 나라와 같이 평균 임금을 기준한 것이 아니라 25% 정도의 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책정되었기 때문에, OECD 국가 중에서도 한국 다음으로 가난한 실정이다. 지난해 조사에서 호주 노인 35.5%가 빈곤 상태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OECD 평균 17.7%의 두배가 넘는 수치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