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가상화폐 '블록체인' 기술 여행업계 뒤흔든다... 중개업자 없이 고객 정보 효율적 사용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8-04-16 07:49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적용된 '블록체인' 기술이 여행 업계에서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적용된 '블록체인' 기술이 여행 업계에서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가상화폐를 비롯한 금융 분야에서 혁명을 일으켜 온 블록체인 기술이 여행 업계를 크게 뒤흔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대형 항공사와 호텔 운영 회사 등이 '익스피디아그룹(Expedia Group)'이나 '아마데우스그룹(Amadeus IT Group)' 등의 중개업자 없이 사업을 전개하거나 고객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을 블록체인 기술이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최근 '루프트한자(Deutsche Lufthansa)'와 '시티즌 M호텔' 같은 여행 업계 선도적인 신흥 기업 사이에서 중개업자를 통하지 않고 직접 협력하자는 제의가 오가고 있다. 이들은 블록체인의 특성을 사용해 대규모 법인 고객을 대상으로 단체 예약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려는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유사한 방향으로 여행 업계 블록체인을 다루는 기업 중 하나가 스위스 '와인딩 트리(Winding Tree)'다. 이 회사는 루프트한자와 뉴질랜드 항공, 시티즌 M호텔 등의 대기업과 제휴하여 개인이 아닌 법인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의 플랫폼은 항공편이나 객실 정보를 통합하는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고, 공석이나 공실 정보를 고객에게 공개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항공사와 호텔시스템의 이용 수수료 지불을 피할 수 있다.

현재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업체들에는 여행사와 법인 고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시스템(GDS)을 제공하는 '사브르(Saber Corporation)'와 '아마데우스 IT 그룹(Amadeus IT Group)', '트래블포트 월드와이드(Travelport Worldwide)' 외에도 온라인 여행사(OTA)인 '부킹 홀딩스(Booking Holdings)'나 익스피디아 등도 포함된다.
지금까지 호텔의 숙박 예약에서 중개업체에 지불하는 수수료는 최대 숙박료의 25% 정도가 상례로 적용되어 왔으며, 최근 블록체인을 다루는 기업이 늘면서 이미 수수료 인하를 둘러싼 공방이 전개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루프트한자는 2015년부터 이미 GDS 기업을 통한 예약 수수료를 16유로(약 2만1000원)로 통일하는 요금 체계를 도입했으며, 호텔 운영 대기업 '메리어트(Marriott International)'는 이달 익스피디아를 시작으로 OTA에 지불하는 수수료를 인하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다.

영국 브리티시항공의 모회사인 'IAG(International Consolidated Airlines Group)'와 '에어프랑스 KLM(Air France KLM)'도 최근 GDS 기업과의 계약을 재협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록체인은 데이터가 중앙에서 일원적으로 관리되는 것이 아니라 분산형 대장으로 개방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여행 제공 업체와 고객을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수 있다. 분산화 된 설계에 의해서 중개업자를 배제할 수 있다는 블록체인의 특징이 향후 여행 업계의 큰 사업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