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국 정부, WTO 결정 항소 방침에 일본 정부 발끈…"방귀 뀐 놈이 성낸다" 표현 적절

작년 12월 도쿄전력 원전 재가동 허가…2020년 도쿄올림픽 일부 종목 후쿠시마 개최 검토까지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8-02-23 15:38

후쿠시마 원전 사태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현지 주민들의 최신 소식은 철저히 외면당하거나 가려지고 있다. 사진은 사고당시 오염지도이미지 확대보기
후쿠시마 원전 사태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현지 주민들의 최신 소식은 철저히 외면당하거나 가려지고 있다. 사진은 사고당시 오염지도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방귀 뀐 놈이 성낸다"는 속담이 있다. 후쿠시마 원전 사태로 전 세계에 방사능을 수출하고 있는 일본이 지금 그렇다.

세계무역기구(WTO)는 22일(현지 시간) 일본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를 이유로 한 후쿠시마 등 8개 현에서 생산된 수산물 수입 금지를 놓고 벌인 한일 간 분쟁에서 일본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대해 대한민국 정부 측은 WTO의 분쟁처리 소위원회(패널)의 결정에 승복하지 않고 즉각 항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 같은 한국 정부의 태도에 대해 일본 농림수산부 사이토 켄 장관은 이날 열린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 회견에서 "유감이다. 상급위원회에서도 일본의 주장이 인정되도록 대처하겠다"며 강력히 대응했다.

사이토 장관은 "패널에서 WTO 협정 위반이 인정된 것을 한국은 무겁게 받아들이기 바란다"며 규제 해제를 거듭 요청했다. 이어 "사고로부터 7년 가까이 영향을 받고 있는 현지인들을 생각하면 가능한 한 빨리 결론이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본 측은 금수 시정을 권고함과 동시에 일본이 승소한 WTO 패널 보고서를 근거로 중국을 비롯한 유럽 등 일본산 식품 규제를 계속하는 국가 및 지역에 대해 "더욱 적극적으로 재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사고 후 7년이 흐른 지금도 후쿠시마 원전 안에는 28만여 톤의 방사능 오염수가 쌓여 있고, 하루에 수백여 톤의 오염수가 추가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베 정권은 후쿠시마 원전이 완벽하게 통제되고 있다고 큰소리 치고 있으며, 심지어 지난해 12월에는 도쿄전력에 원전 재가동 허가를 내주며, 2020년 도쿄올림픽 일부 종목을 후쿠시마에서 개최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사실상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현지 주민들의 최신 소식은 철저히 외면당하거나 가리려 노력하고 있으며, 오히려 이들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전 세계인들에게 방사능 오염 농∙수산물을 받아 달라고 로비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이 아베 정권의 현실이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