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성동조선·STX조선, '회생이냐 청산이냐' 갈림길…구조조정 방침 발표 임박

길소연 기자

기사입력 : 2018-02-20 15:13

사진=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회생이냐, 청산이냐’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이 운명의 바다 위에 서있다.

2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성동조선과 STX조선의 실사를 진행한 삼정KPMG가 조만간 정부 측에 컨설팅 결과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르면 이달 말이나 늦어도 다음 달 중에는 이들 양사의 구조조정 방안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권 등은 지난달 삼정KPMG를 컨설팅회사로 선정, 성동과 STX를 상대로 실사를 진행한 바 있다. 예정대로라면 삼정KPMG가 이달 초 실사를 마무리하고 정부 측에 보고서를 전달해야 했지만 일정이 늦어져 설 명절 이후로 연기됐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이해당사자(성동‧STX조선, 채권단, 정부 부처) 간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한 뒤에 각 회사의 구조조정 여부를 논의해 결정할 방침이다.

조선업계에서는 성동과 STX의 회생 여부에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다. 업계는 정부가 이들 양사를 살리되 구조조정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는 내용으로 결론을 내려야 한다는 분위기다.

정부 측도 일단 구조조정에 대해 긍정적이다.
지난해 실사 결과 성동조선은 청산가치가 높다는 결과를 받은 것에 대해 금융당국은 성동조선은 청산 쪽으로, STX는 보류하는 입장은 전했지만, 정부 측에서는 재무적 측면뿐 아니라 산업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한 산업 측면도 고려해 구조조정을 추진하기로 한 것으로 알렸다.

또한, 백운규 산업부 장관이 지난 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최고경영자(CEO) 조찬간담회에서 “경쟁력 있는 중소대형 조선사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해 회생 쪽에 무게를 두고 있음을 알렸다.

성동과 STX는 현재 정확한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성동조선 관계자는 “회생 여부는 정부 측에서 결정하는 거라 전혀 알 수 없는 상태”라면서 “현재로서는 그저 실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을 뿐”이라고 말을 아꼈다.

긴장하며 결과를 기다리기는 STX도 마찬가지. STX 관계자는 “2월 말이나 3월 초에나 결과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앞서 지난 6일에 결과 나온다고 했다가 연기된 상태”라고 초조함을 드러냈다.

특히 STX 측은 조선업계 반응을 강조했다. STX 관계자는 “지역이나 업계에서도 중견조선소를 살려야 한다는 의견이 크다”면서 “실사받아보니깐 현재로서는 (회생 여부를) 50:50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린 일단 회사를 살려야 한다고 자료를 제출했으니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청산이든 회생이든 결과가 빨리 나와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성동과 STX는 중견 조선사들의 수주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성동조선해양의 수주잔량은 2016년 말 28척, 70만8000CGT에서 지난해 12월 말 5척, 13만CGT로 급감했다. STX조선해양의 수주잔량도 이 기간에 20척, 39만5000CGT에서 15척, 29만3000CGT로 줄어들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펼친 조선업 구조조정 정책은 선거 표심을 의식해 진행된 면이 컸다”면서 “이번엔 정부가 조선업 생태계를 고려한 측면에서 중형조선사의 역할을 인지하고, 하루속히 구조조정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