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페이스북, 중국 사업 책임자 '이직'…재진출 좌절(?)

왕리, 지난해 말 사직 후 개인적 이유로 미국 귀국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8-01-24 15:02

중국 사업 책임자였던 왕리(王黎)의 이직에 따라 페이스북의 중국 재진출 계획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페이스북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사업 책임자였던 왕리(王黎)의 이직에 따라 페이스북의 중국 재진출 계획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페이스북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페이스북의 중국 사업 책임자였던 왕리(王黎)가 지난 연말 이직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페이스북의 중국 재진출이 좌절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왕리는 지난해 말 페이스북을 사직한 후 개인적인 이유로 미국으로 귀국했다. 현재 링크드인(LinkedIn)의 전 간부였던 뤼펑(率鵬)이 왕리의 후임으로 페이스북 중국 사업을 맡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대기원이 24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중국 포털 검색사이트 '소후닷컴' 등에 따르면, 중국 출신의 왕리는 이미 미국으로 귀화한 상태다. 미국 반도체 업체 인텔의 중국 자회사에서 수십 년간 근무했다. 이어 2014년 페이스북에 입사한 왕 씨는 주로 페이스북과 중국 당국 고위 관계자와의 인맥 구축에 주력해 왔다. 지난 2016년 3월 중국 최고 지도부 '차이나세븐'의 한명이었던 류윈산과 마크 저커버그 CEO와의 만남도 그가 성사시켰던 성과 중 하나다.

페이스북은 2009년 중국 당국의 폐쇄 명령을 받고 중국 사업에서 완전 철수했다. 이후 페이스북은 중국 당국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재진출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따라서 저커버그가 몇 차례 중국을 방문하고 중국어를 배우는 등의 사실은 페이스북을 아는 사람들에게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결과였다.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지난해 중국 인터넷 정보 규제 당국인 '인터넷 정보 판공실'의 간부는 페이스북과 미국 검색 사이트 업체인 구글에 대해 "중국 당국의 법률 규정을 준수한다면,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그동안의 쇄국 정책을 조금은 개방하겠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어떠한 이유로 왕 씨가 이직을 결정했는지 아직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페이스북에게 상당한 타격을 줄 것은 분명하다. 그로인해 페이스북은 지난해 9월에 페이스북에 입사한 뤼펑으로 하여금 왕 씨의 자리를 급히 채웠다. 뤼 씨는 중국 당국의 거시경제 정책을 총괄하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의 전직 간부로 정보 보안 프로젝트의 심사 등에 종사했던 경력이 있기 때문에 왕 씨의 이직에 대한 타격을 그나마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그는 중국 검색 기업 '바이두'를 거쳐 2014년부터 미국 비즈니스 소셜 미디어 '링크드 인(LinkedIn)'에서 근무했으며, 재임 중 링크드인의 중국 진출을 성공시킨 바 있다. 뤼 씨의 페이스북 중국 사업 책임자 기용에 대해 "중국 정계의 넓은 인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왕 씨의 이직에 따른 페이스북의 중국 재진출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