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SK하이닉스, 기업문화 확 바꾼다… “주 최대 52시간 근무 시범운영”

유호승 기자

기사입력 : 2018-01-24 11:18

박성욱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부회장.이미지 확대보기
박성욱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부회장.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SK하이닉스가 기업문화를 확 바꾼다. 주 최대 52시간 근무제 시범운영과 유연근무제 전사 확대, 수평적 소통확대를 위한 호칭체계 변화등을 골자로 하는 기업문화 딥체인지에 나선 것. SK하이닉스는 23일부터 임직원 설명회를 갖고 기업문화의 변화 방향성을 공유했다.

주 최대 52시간 근무제 시범운영은 다음달부터 시행된다. 이 기간 회사는 임직원의 근무시간을 점검하고 주당 52시간이 넘을 경우 해당 부서장과 임직원들이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회사 측은 제도 정착을 위해 IT시스템 개선과 통근버스 시간 조정 등 인프라를 지속 보완한다.
근무시간 단축에 따른 임직원의 업무몰입 강화방안도 함께 실시된다. 일부 조직에서 시행하던 유연근무제를 오는 3월부터 전사로 확대한다. 임직원들은 ‘하루 4시간 이상, 주 40시간 근무’라는 기본 틀에서 개인별 신체리듬과 생활패턴, 업무상황 등을 고려해 몰입이 가능한 최적 시간대를 정할 수 있다.

일부 조직에서는 호칭통합이 실시된다. 세대와 직위, 직군간 소통을 강화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성화하기 위해 사무직과 생산직의 4~5단계 호칭을 하나로 통합한다는 계획이다. 시범 운영기간 중 임직원의 의견을 반영해 통합 호칭을 확정하고 전사로 확대할 시기를 결정한다.

문유진 SK하이닉스 HR 담당 상무는 “최대 52시간 근무제 본격 시행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파악해 대응할 것”이라며 “기업문화 딥체인지로 일하는 방식을 효율화해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성욱 SK하이닉스 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주인의식과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위해 임직원들에게 ‘왁자지껄한 문화’로의 변화를 주문한 바 있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