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생활의 달인' 증평김치만두 부산김치국수 위치 어디?

김성은 기자

기사입력 : 2018-01-24 05:05

지난 22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증평김치만두와 부산 김치국수가 소개돼 화제를 모았다. 사진=SBS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2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증평김치만두와 부산 김치국수가 소개돼 화제를 모았다. 사진=SBS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증평김치만두와 부산 이북식 김치국수가 '생활의 달인'에 소개돼 화제를 모았다.

지난 22일 밤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증평김치만두로 소문난 연대석(62), 이주옥(62) 달인의 찐빵과 김치만두 비법이 공개됐다. 또 이북식 김치국수로 유명한 부산 김치국수의 권옥숙(69)달인, 스마트폰의 달인 안택현씨(31) 등이 출연했다.
■ 증평김치만두와 찐빵

증평김치만두 비법재료는 늙은 호박이었다. 매콤한 김치 만두 속 달콤한 반전 비법 재료인 삶은 호박을 잘게 다진 김치에 같이 넣고 물을 뺀 뒤 통에 담아서 3일 동안 숙성 후 만두를 빚었다. 김치는 달인이 직접 키운 배추로 2000포기를 담궈 만두 속으로 사용했다.

만주 속에 넣는 고기도 생강, 간장으로 일주일간 미리 재워 두어 냄새를 잡았다. 또한 파, 양파, 양배추 등을 잘게 다져서 숙성시킨 김치와 고기를 섞어서 만두를 빚는다. 고객들은 만두가 식어도 맛있다고 입을 모았다.

또 찐빵은 연대석 달인만의 비법인 뜨거운 소금물에서 나오는 수증기로 찐빵을 숙성한 뒤 쪄낸 것으로 우툴두툴한 표면이지만 압도적인 부드러움이 특징이었다. .
증평김치만두는 '옥수찐빵만두'로 충북 청주시 청원군 북이면 충청대로 1527에 위치한다.

■ 부산 김치만두

다음으로 부산 김치국수는 60년 세월 품은 이북식 김치국수가 특징이다. 권숙(69)달인은 부산 김치국수 비법은 간장과 육수라며 "간장은 생쌀을 볶아서 가지밥으로 만든다"고 밝혔다.

맛간장을 만들기 위해 먼저 생쌀에 잘게 다진 가지의 맛이 배도록 볶아준다. 채반에 가지와 볶은 쌀을 놓고 가자미 3마리를 넣은 뒤 그 위에 또 가지와 볶은 쌀을 덮은 후 찐다. 가자미의 뼈를 골라낸 뒤 간장에 가자미속살을 섞은 가지밥을 넣고 함께 끓이면 비법 맛간장이 완성된다.

권옥숙 달인이 공개한 육수 비법은 칡이었다. 칡을 뜨거운 물에 한 번 끓여낸 뒤 미역 진액을 내서 칡과 북어머리를 함께 삶아서 육수를 만들었다. 여기에 마른 멸치와 밴댕이를 넣어 오랫동안 푹 달려서 만든 육수로 김치국수를 만들었다.
고명과 육수를 붓기 전에 먼저 맛간장을 국수에 둘러주는 것으로 고객들은 "시원한 육수에 새콤한 김치 맛이 일품"이라고 입을 모았다.

부산 김치국수는 '60년광복동김치국수'로 부산 중구 중구로47번길 45에 위치한다. 김치국수 3000원, 콩나물국수 3000원, 열무국수 4000원 등이다.

한편, SBS '생활의 달인'은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55분에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