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안현수, 도핑 테스트 통과 못한 이유 불명확…"소치 올림픽 때 딴 메달 어떻게?"

주현웅 수습기자

기사입력 : 2018-01-23 14:26

러시아 쇼트트랙 국가대표 안현수(러시아명‘빅토르 안’·33)이 도핑테스트를 통과 못했다는 러시아 현지 언론 보도가 나왔다. 사진=리아노보스티 통신 홈페이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 쇼트트랙 국가대표 안현수(러시아명‘빅토르 안’·33)이 도핑테스트를 통과 못했다는 러시아 현지 언론 보도가 나왔다. 사진=리아노보스티 통신 홈페이지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주현웅 수습기자]

러시아 쇼트트랙 국가대표 안현수(러시아명‘빅토르 안’·33)이 도핑테스트를 통과 못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출전이 좌절 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러시아와 국내 팬들은 어리둥절해 하는 모습이다. 앞서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 러시아 현지 언론은 최근 “빅토르 안이 IOC로부터 평창 올림픽 출전 불허 판정을 받은 111명의 선수 명단에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안현수가 도핑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한 이유가 명확하지 않아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러시아 빙상연맹의 알렉세이 크라프초프 회장은 “빅토르 안이 왜 이러한 판정을 받게 됐는지 모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러시아 현지 언론도 이 소식을 긴급 보도하며 사태파악에 나서고 있지만 여전히 원인은 오리무중이다.

실제로 도핑테스트에 통과하지 못했다는 것은 즉 약물을 복용했단 의미인데, 안현수 동료인 블라디이믈 그리고리예프도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리예프는 언론 인터뷰에서 “쇼트트랙은 가장 깨끗한 스포츠다. 아무도 금지된 약물의 도움을 받아 기록을 향상하려고 한 적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챠(빅토르의 애칭)는 그의 힘만으로 승리를 거뒀다”며 관련 보도에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안현수는 훈련 중 이 소식을 접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현수는 현재까지 어떠한 입장표명 없이 말을 아끼고 있다. 만약 그가 정말 약물을 복용했다면 사태는 더욱 심각해질 전망이다. 지난 소치올림픽 당시 안현수가 받은 메달을 반납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어서다. 당시 안현수는 금메달 3개와 동메달 1개를 획득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당시 안현수의 약물복용 여부에 대한 집중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IOC는 말을 아끼고 있다. 도핑에 연루된 선수들의 권리 보호 차원에서다. 다만 올림픽 개최 초대장을 보내 올림픽 출전 선수 리스트를 공개할 계획이다. 안현수의 평창올림픽 출전 여부는 이 초대장을 통해 공식 확인될 예정이다.

주현웅 수습기자 chesco12@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주현웅 수습기자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