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아이폰 배터리 게이트, 삼성에 불똥… 伊 ‘성능저하’ 조사 착수

유호승 기자

기사입력 : 2018-01-19 08:40

애플의 아이폰7 플러스(왼쪽부터)와 아이폰7, 아이폰6S 플러스.이미지 확대보기
애플의 아이폰7 플러스(왼쪽부터)와 아이폰7, 아이폰6S 플러스.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애플의 ‘아이폰 배터리 게이트’에 삼성전자가 불똥을 맞게 됐다. 이탈리아 공정거래 당국은 18일(현지시간) 애플과 삼성전자의 노후 휴대전화에 대해 ‘성능저하’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탈리아 현지 언론은 두 회사가 제품 성능을 의도적으로 떨어뜨려 소비자가 새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부당한 상업정책을 폈다고 봤다. 아울러 삼성전자와 애플이 현지 당국의 조사를 통해 벌금 처분을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애플이 구형 아이폰의 성능을 저하시켰다는 논란은 관련내용이 알려진지 한달이 지난 현재까지 식지 않고 있다. 국내에서는 아이폰 집단소송에 38만명 이상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송을 담당하고 있는 법무법인 한누리는 지난 12일 소송 참여자가 38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한누리는 애플의 행위가 ‘민법상 채무불이행 내지 불법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애플과 아이폰 구매자의 계약 관계는 구매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후속 제품관리도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미국에서 촉발된 애플을 향한 고소·고발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도 번지고 있다. 프랑스 검찰은 본격 수사에 나섰고, 러시아의 한 법무법인도 모스크바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자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7일 ABC방송 인터뷰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카드를 꺼냈다. 사용자가 배터리 상태를 눈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성능 저하를 받아들일지 여부가 골자다.
아이폰이 배터리로 인해 재부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성능의 일부가 저하될 수 있도록 알리는 것이다. 사용자들은 이를 이용할지, 거부할지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팀 쿡 CEO는 해당 건과 관련된 사과의 말을 전했다.

팀 쿡 CEO는 “우리가 내린 결정의 핵심은 자동 재부팅 방지를 위해 성능의 일부를 저하시키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며 “다른 동기가 있다고 의심하는 사람들에게 깊이 사과한다”고 전했다.

한편, 애플은 배터리 게이트를 수습하기 위해 배터리 할인 교체를 진행했다. 배터리 교체와 아이폰 신제품 구매 지연에 따른 피해규모는 1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