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LG유플러스 CJ헬로 인수 부인…전쟁은 이제부터

신진섭 기자

기사입력 : 2018-01-18 16:10

오는 6월 합산규제 일몰을 앞두고 이동통신사업자와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간 M&A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포문은 LG유플러스가 열었으나 SK텔레콤과 KT도 곧 M&A 대전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이미지 확대보기
오는 6월 합산규제 일몰을 앞두고 이동통신사업자와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간 M&A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포문은 LG유플러스가 열었으나 SK텔레콤과 KT도 곧 M&A 대전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LG유플러스가 케이블TV 1위 업체 CJ헬로 인수설에 대해 일단 부인했다.

LG유플러스는 18일 한국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케이블TV인수와 관련, 특정업체에 한정하지 않고 다각도로 검토 중에 있으나, 현재까지 결정된 사항이 없다”고 답했다.
CJ헬로의 지분 53.92%를 보유한 최대주주 CJ오쇼핑도 “현재 CJ헬로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18일 CJ오쇼핑은 전일 제기된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설에 대한 조회공시 답변을 통해 “현재 CJ헬로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지 않다”고 공식 부인했다.

양사의 의견을 모아보면 M&A 논의는 있었으나 아직 구체적인 안이 확정되지는 않았다고 보인다.

LG유플러스는 작년 상반기 기준 점유율 10.42%, 가입자 317만명으로 IPTV 시장 3위 사업자다. LG유플러스가 CJ헬로를 인수하면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약23%, 가입자수 725만명을 확보해 KT에 이어 2위 사업자로 치고 올라간다.
LG유플러스는 작년 상반기 기준 점유율 10.42%, 가입자 317만명으로 인터넷TV(IPTV)시장 3위 사업자다. 따라서 LG유플러스가 종합유선방송 1위 사업자인 CJ헬로(점유율 12.97%, 385만명)를 인수할 경우 총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23.39%, 가입자수 725만명을 확보해, SK브로드밴드(13.49%, 415만명)를 제치고 2위에 올라서게 된다.

현행 유료방송 시장에는 한 사업자가 IPTV, 위성방송, 케이블TV 등을 합쳐 시장 점유율 33% 이상 확보할 수 없게 하는 합산규제가 발효중이다. 이 합산규제는 오는 6월 일몰을 맞는다. 합산 규제 일몰을 전후로 대형 M&A를 통해 유료방송 시장의 판도가 바뀔 것으로 업계는 내다 보고 있다.

가장 의욕적인 건 LG유플러스다. LG유플러스는 SK텔레콤, KT에 밀려 모바일에서는 3등이지만, 홈 IoT 분야에서는 선두다. LG유플러스가 홈 미디어 콘텐츠 소비의 중심인 IPTV 영향력을 늘린다면 향후 홈 IoT 시장에서 타사 대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LG유플러스의 작년 11월 기준 기타 IoT 가입 회선수는 21만6700개로 점유율이 이동통신 3사 전체의 95.2%에 달한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도 취임 초기부터 점유율이 고착화된 이동통신 시장보다 IoT, B2B(기업간거래)에 집중한 행보를 보여 왔다. 또 권 부회장은 지난 2016년 9월 취임 후 첫 공식 기자간담회에서 “케이블 업체를 인수할 법적 근거만 마련된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CJ헬로 외에도 딜라이브가 M&A 대상으로 거론된다. 케이블 TV 3위인 딜라이브는 지난 상반기 기준 점유율이 6.66%다. LG유플러스 점유율과 합치면 약 17%로 SK블로드밴드의 점유율 13.38%를 뛰어넘을 수 있다. 높은 몸값이 걸림돌이다. 딜라이브는 과거 몸값으로 2조원 이상을 부른 바 있다.

딜라이브가 케이블TV 업황 부진에도 지난해부터 가입자 순증 흐름이 이어지고 있고 OTT 사업도 선제적으로 시작해 관련 노하우를 축적했다는 장점이 있다.

M&A 흐름에 KT와 SK텔레콤도 손 놓고 있을 리는 없다. 특히 합산규제가 일몰되면 점유율 한도가 사라져 1위 사업자인 KT도 M&A에 뛰어들 수 있다.

SK텔레콤은 타사에 비해 좀 더 조심스런 입장이다. 지난 2016년 공정위는 SK텔레콤의 CJ헬로(당시 CJ헬로비전)을 인수건에 대해 유료방송시장, 이동통신 소매시장과 이동통신 도매시장 등 방송, 통신시장에서의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기업결합을 불허한 바 있다.

다음 달 대통령선거 이후 국회에서 재 논의될 통합방송법 개정안도 M&A의 변수다. 통합방송법은 IPTV에 대한 규제를 방송법으로 일원화해 규제하는 것이 골자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