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아토피로도 입원 가능하다?… 청연한방병원, 아토피 병동 운영 시작

임소현 기자

기사입력 : 2018-01-17 14:52

동신한방병원 황토벽. 사진=청연한방병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동신한방병원 황토벽. 사진=청연한방병원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임소현 기자] ‘국민 피부질환’으로까지 불리는 ‘아토피’, 그러나 아토피 때문에 입원치료까지 해야 한다고는 쉽게 생각하지 못한다.

하지만 중등증 및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평균 유병기간은 약 25년에 달하며 성인 아토피의 경우 눈과 입 주변, 목, 귀 등 주로 얼굴 부위에 발생하기 때문에 정신적 스트레스로 생활에까지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다.
17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아토피 피부염으로 입원치료를 한 환자는 지난 2011년 1233명에서 2015년 1443명으로 4년 동안 20%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겨울철 심해지는 아토피 피부염의 특성상 겨울방학을 맞아 최근 입원치료를 문의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은지 동광주 청연한방병원 피부비만센터장은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심한 환자들은 진물과 가려움증이 극심해 학교나 직장생활 같은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분들이 많다”며 “집중적인 치료로 빠르게 증상을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외래치료로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최근 겨울철 심해진 아토피 증상을 방학을 맞아 집중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입원치료를 문의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은지 센터장에 따르면 ▲갑자기 증상이 악화됐거나 ▲장기간 치료에도 호전이 더딜 때 ▲2차 피부감염의 우려가 있고 ▲가려움과 증상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울 때 ▲자가 관리가 어려워 옆에서 도움이 필요한 경우엔 입원해 집중 치료도 고려해봐야 한다.
입원치료의 장점으로는 집중치료와 함께 협진 치료로 갑자기 심해지거나 급변하는 피부 증상에 적절하게 바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을 꼽는다.

입원치료 중에는 한약치료, 침치료뿐 아니라 피부의 삼출물과 염증을 가라앉히고 건조한 피부에 보습을 더하는 습포치료, 피부장벽의 기능 회복을 위한 목욕치료,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해 망가진 땀샘과 피지샘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온열치료 등 한방치료를 집중적으로 시행한다.

또한 한·양방의 협진으로 기본적인 혈액검사와 마스트검사, 이뮤노캡검사 같은 알레르기 혈액검사를 실시한다. 극심한 가려움증을 보이는 급성기에는 심하게 긁다보면 2차감염 우려와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를 막기 위해 항히스타민제를 병용투여해 빠르게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다.

입원치료 문의가 늘자 청연한방병원은 최근 아토피병동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아토피 등 피부질환 환자들에게는 입원실 환경도 민감한 만큼 황토벽 입원실을 활용해 피부염 환자를 입원치료하는 병원도 있다.
서울 목동 동신한방병원(병원장 김현호)은 2004년 개원 당시부터 모든 입원실을 황토벽으로 마감해 환자들에게 호응을 얻어왔다. 최근에는 이를 이용하여 아토피 등 피부질환 환자들의 입원치료도 하고 있다.

김현호 병원장은 “아토피 등 피부질환은 환자들이 입원실 환경을 중요시할 수밖에 없다. 황토벽 입원실은 그 자체로 피부질환 환자들에게 훌륭한 치료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증상이 심할 때 입원치료도 고려해봐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가관리며 입원치료 시에도 아토피 관리에 대한 교육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은지 센터장은 “입원치료는 현재의 증상 완화에도 목적이 있지만 치료기간 향후 일상생활에서 관리를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에도 큰 목적이 있다”고 설명하며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올바르고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여 퇴원 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리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소현 기자 ssosso6675@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