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그람 음성균' 무엇? "신생아에 치명적"

주현웅 수습기자

기사입력 : 2017-12-18 13:24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원인으로 질병관리본부가 ‘그람 음성균’이란 의견을 내놓았다.  사진=SBS 뉴스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원인으로 질병관리본부가 ‘그람 음성균’이란 의견을 내놓았다. 사진=SBS 뉴스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주현웅 수습기자]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원인으로 질병관리본부가 ‘그람 음성균’이란 의견을 내놓았다.
질병관리본부는 18일 “사망한 신생아 4명 중 3명이 사망 당일 시행했던 혈액배양검사에서 세균 감염이 의심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람 음성균은 세균 일종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에게서 주로 발견된다.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과 요로 감열 등의 2차 감염을 일으킬 수도 있어 철저한 감시 등이 요구되는 세균이다.

그람 음성균은 지난 2012년 국내 연구팀이 서울과 경기지역 6개 유명 대학병원 로비에서 세균 오염도를 측정한 결과 전체 76개 시료 중 64곳에서 검출된 바 있다. 환자와 방문객들로 북적이는 병원에서 종종 발견된다는 의미다.

전문가들은 이번 이대목동병원 신생아들에게 그람 음성균이 실제 있었다면 직접적인 사망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한다.
숨진 아이들 전부 면역력이 떨어지는 미숙아 상태였다는 점은 이 같은 진단을 뒷받침한다.

질병관리본부의 이번 역학조사 결과가 아이들의 사망원인을 찾는 데 실마리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주현웅 수습기자 chesco12@
사진없는 기자

주현웅 수습기자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