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산업부, 산업·기업·지역 혁신으로 2022년 일자리 30만개 창출

매출 1조원 이상 중견기업 80개 양성

오소영 기자

기사입력 : 2017-12-18 11:33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보고했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 확대보기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보고했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산업·기업·지역혁신을 통해 2022년까지 일자리 30만개를 창출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을 1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보고했다.
새 정부의 산업정책 기조는 ▲주력산업과 신산업이 함께 성장하는 산업혁신, ▲대·중견·중소기업이 상생하는 기업혁신, ▲지방과 수도권의 균형 발전을 모색하는 지역혁신으로 요약된다.

산업부는 세 가지 혁신을 통해 2022년까지 양질의 일자리를 30만개 이상 창출할 계획이다.

우선 산업혁신을 위해 산업부는 5대 신산업 프로젝트에 착수한다. 5대 신산업에는 전기·자율주행차, IoT(사물인터넷) 가전, 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 반도체·디스플레이 등이 포함된다.

산업부는 네거티브 규제 개선과 석·박사급 혁신 인재 육성 등을 통해 신산업의 역량을 확충한다.
또한 주력산업의 성장활력을 회복하기 위한 방안도 내놓았다. 산업부는 기업 간담회를 통해 발굴한 투자 프로젝트를 조기 이행하도록 지원하고 전략적 시장 진출을 강화한다. 국내 업계에 불리하게 작용하는 수입규제에 대해서는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검토할 예정이다.

기업혁신의 방안으로는 매출 1조원 이상인 중견기업을 80개 양성하는 ‘중견기업 비전 2280’이 추진된다.

산업부는 자동차·반도체 등 산업정책과 연계해 중견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성장 친화적 인프라를 조성한다. 이와 함께 기업 역량을 고려해 맞춤형 수출·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10대 업종별로 ‘상생 협의체’를 구성하고,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상생 협업 모델·프로젝트를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산업부는 지역혁신을 위해 글로벌 혁신 거점으로서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육성한다. 혁신도시 중심으로 국가혁신클러스트를 조성해 인센티브 확대와 산·학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산업부는 2022년까지 산·학 융합지구를 15개로 확대하며 사회적경제 기업 육성을 통해 풀뿌리 성장 기반을 조성한다.

산업부는 향후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을 중심으로 내년 1분기까지 업종·기능별로 세부 이행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