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미 의학협회, 보디빌딩 용 보조식품 SARMs '위험 경고'

노정용 기자

기사입력 : 2017-12-18 10:53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최근 온라인을 중심으로 '합법적인 스테로이드' 약물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의학협회는 운동 애호가들이 근육을 키우기 위해 보조식품으로 사용하고 있는 '스테로이드성 선택적 안드로겐 수용체 변조제(nonsteroidal selective androgen receptor modulators: SARMs)' 또는 'SARMs'이 간을 손상시키거나 고환을 위축시킨다며 경고했다.

17일(현지 시간) 미국 의학 협회 저널 'JAMA'에 게재된 새로운 논문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SARMs 등 많은 제품들이 승인되지 않은 약물이나 호르몬, 스테로이드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러한 건강 보충식품 라벨에 기재된 내용과는 전혀 다른 성분 배합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SARMs로 판매되는 44개의 건강 보조식품을 분석한 결과 39%는 불법 성장 호르몬이나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25%는 라벨에 미승인 약물이 포함돼 있었다.

뿐만 아니라 건강보조 식품 59%는 라벨에 표시되어 있는 화합물의 양이 실제와 전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간 손상 등 생명과 관련된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도 보고됐다.

공동 연구를 진행한 하버드 의대 바신 교수는 "이 화합물들은 FDA가 승인한 것이 아니므로 그 안전성과 효과에 대해 믿을만한 정보가 없다. 일부 성분은 인간에게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전혀 연구가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FDA는 "SARMs을 포함한 제품을 섭취한 사람들의 일부는 간 손상 등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도 있다"면서 "SARMs은 심장 발작이나 뇌졸중 등의 위험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스테로이드를 장기 복용할 경우 우울증과 공격성, 자살에 대한 충동 등의 부작용도 있는 것으로 학계는 보고하고 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