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추락한 웹젠의 슬픈 초상화… 과금 부추기는 ‘뮤 템페스트’

단기 수익 집착한 뮤 IP전략… 기업 이미지 훼손 우려

신진섭 기자

기사입력 : 2017-12-15 00:00

웹젠이 출시한 신작 웹게임 ‘뮤 템페스트’가 과금만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게임 시작 5분 만에 과금을 강요하는 팝업창이 떠서 화면을 가렸기 때문이다.이미지 확대보기
웹젠이 출시한 신작 웹게임 ‘뮤 템페스트’가 과금만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게임 시작 5분 만에 과금을 강요하는 팝업창이 떠서 화면을 가렸기 때문이다.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웹젠이 신작 ‘뮤 템페스트’를 출시하면서 과거 PC게임 ‘뮤’를 즐겼던 유저의 향수를 되찾겠다고 나섰다. 그런데 시작부터 웹젠의 이 같은 전략은 녹록지 않아 보인다. 웹젠은 여전히 과거 명성에 취해 타성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웹젠의 시계는 2000년대 초반에 멈춰 있다.

전형적인 중국산 양산형 웹게임, 이 정도 표현으로는 부족하다. 게임의 ‘재미’는 사라지고 ‘과금 강요’만 남아버렸다.
뮤 템페스트 인 게임 모습. 조금 과장하면 그저 숨만 쉬고 있으면 캐릭터가 성장한다. 퀘스트는 그저 레벨업을 위한 도구로 전락한다. 복잡한 UI 탓에 게임에 집중하기 쉽지 않다.이미지 확대보기
뮤 템페스트 인 게임 모습. 조금 과장하면 그저 숨만 쉬고 있으면 캐릭터가 성장한다. 퀘스트는 그저 레벨업을 위한 도구로 전락한다. 복잡한 UI 탓에 게임에 집중하기 쉽지 않다.

레벨은 양산형답게 빠르게 성장한다. 자동사냥 기능이 너무 충실한 탓에 이용자는 거의 게임에 개입할 필요가 없다. 때가 되면 시스템이 알려주는 데로 화면을 클릭하면 사냥부터 퀘스트 아이템 획득, 강화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된다.

UI(유저인터페이스)는 번잡하다. 좁은 화면에 갖가지 정보를 꾸겨 넣은 듯한 인상이다. ‘레벨보상’, ‘일일퀘스트’, ‘퀘스트’ 등 팝업 메시지가 시도 때도 없이 떠서 게임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한다.

뮤 템페스트 장비창(왼쪽)과 '디아블로3' 장비창. 전체적인 구성에서 판박이다.이미지 확대보기
뮤 템페스트 장비창(왼쪽)과 '디아블로3' 장비창. 전체적인 구성에서 판박이다.

장비와 사냥 콘텐츠에서는 ‘디아블로3’의 냄새가 물씬 풍긴다. 장비창의 모습과 착용 가능 장비의 종류는 디아블로3와 굉장히 흡사하다. 정예 몬스터를 사냥해 아이템을 획득하는 구조도 디아블로의 그것과 닮아 있다. 하지만 뮤 템페스트에서 디아블로3의 액션성을 기대하긴 어렵다. 타격감은 부실하며 사운드는 벙벙하다. 웹게임이라는 점을 고려해도 정도가 심한 편이다.
웹젠은 ‘뮤 템페스트’가 ‘뮤 온라인’의 세계관과 방대한 콘텐츠 대부분을 반영했다고 사전 홍보했다. 하지만 이 게임에선 세계관도 콘텐츠의 차별화도 드러나지 않는다. 어차피 대부분의 콘텐츠가 자동사냥으로 흘러가며 세계관은 클릭과 클릭 사이에서 있으나마나한 존재로 전락한다.

'첫 충전 신기(아이템)'가 나에게 위협을 줄 수 있다고 말하는 보스 몬스터. 과금 요구가 노골적이다.이미지 확대보기
'첫 충전 신기(아이템)'가 나에게 위협을 줄 수 있다고 말하는 보스 몬스터. 과금 요구가 노골적이다.

1 대 1로 보스를 사냥할 수 있는 ‘인스턴트 던전’ 형식의 ‘개인 보스’ 콘텐츠는 지속적으로 과금을 강요한다. 첫 번째 보스는 대놓고 “첫 결제 아이템만 자신을 위협할 수 있다”며 유혹한다. 두 번째 보스의 과금 강요는 더 악랄하다. 체력을 과도하게 설정해 놓은 탓에 10분이 넘는 사냥시간을 자랑한다. 물론 보스 공략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재미가 떨어진다는 법은 없다. 하지만 보스의 공격패턴은 단조로우며 공격력은 약해 유저는 그저 멍하니 모니터만 쳐다보고 있게 될 뿐이다. 결국 사냥을 위해선 과금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간접적으로 던지고 있는 것이다.

뮤 템페스트의 VIP시스템. 현금 결제와 게임 캐릭터 성능이 비례한다. 이미지 확대보기
뮤 템페스트의 VIP시스템. 현금 결제와 게임 캐릭터 성능이 비례한다.

중국형 양산형 게임의 상징과 같은 ‘VIP 시스템’ 역시 탑재돼 있다. 게임 상단의 게임 메뉴창 상당수는 현금 지불형 아이템 구매를 위한 버튼이다. 재미가 아니라 과금을 위해 존재하는 게임이란 인상을 강하게 풍긴다.

매월 현금을 지불하면 캐릭터가 강해지는 '월간 카드 혜택'. 사실상의 월과금제나 마찬가지다.이미지 확대보기
매월 현금을 지불하면 캐릭터가 강해지는 '월간 카드 혜택'. 사실상의 월과금제나 마찬가지다.

과거 웹젠은 뮤 온라인의 성공으로 국내 대표 게임사의 위치에 올라 있었다. 하지만 ‘썬 온라인’, ‘헉슬리’ 등 잇단 신작 게임의 실패로 최근 웹젠의 위상은 크게 하락했다. 지난 5월 출시한 모바일 MMORPG ‘아제라: 아이언하트’는 서버 불안정과 콘텐츠 부족으로 출시 반년 만에 서비스 종료를 선언했다.

웹젠 모바일 MMORPG '아제라'. 출시 초기부터 서버 불안정과 콘텐츠 부족으로 유저들에게 외면을 받았다. 최근 출시된 모바일 MMORPG '아크로드 어웨이크'도 원작의 게임성과는 동떨어진 중국풍 게임이라는 비판에 직면에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웹젠 모바일 MMORPG '아제라'. 출시 초기부터 서버 불안정과 콘텐츠 부족으로 유저들에게 외면을 받았다. 최근 출시된 모바일 MMORPG '아크로드 어웨이크'도 원작의 게임성과는 동떨어진 중국풍 게임이라는 비판에 직면에 있다.

결국 올해 웹젠의 3분기 실적은 영업수익 358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8.1%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75억원으로 32.8%, 당기순이익은 28억원으로 71.7% 줄었다. 대형 게임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던 과거 웹젠의 영광은 찾기 힘들다.

웹젠은 2018년 농사도 뮤에 올인했다. 모바일 MMORPG ‘기적MU:각성’을 텐센트를 통해 내년 중국에 출시할 예정이며 HTML5 규격의 뮤 게임들로 수익 다각화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중국에서의 뮤 IP 게임 반응은 나쁘지 않은 편이다. 지난 7일 중국에서 출시한 뮤 IP기반 모바일게임 ‘기적(MU): 최강자’는 iOS 매출 순위 3위에 올랐다. 기적 MU: 각성도 사전예약자 800만명을 넘어섰다. 뮤 템페스트 역시 작년 ‘기적:중생’이란 이름으로 중국에 출시된 게임이다.

하지만 국내 이용자들의 뮤 IP에 대한 호감도는 점차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용자들이 크게 반 감정을 가지고 있는 중국형 양산형 게임 시스템과 과금 강요 콘텐츠들을 탑재한 뮤 IP게임들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개발력에서도 한계를 보이고 있다.

게임에 실망한 나머지 각종 게임 커뮤니티에선 ‘이제 웹젠의 게임은 거르겠다’는 유저들의 댓글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웹젠의 뮤 IP 활용 전략이 단기적인 수익에 집착한 나머지 장기적으로 기업 이미지를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