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삼성 갤럭시 vs 애플 아이폰, 소비자 만족도 높은 스마트폰은?

트위터리언, 삼성전자 손 들어

유호승 기자

기사입력 : 2017-12-14 10:13

갤럭시S9 추정 이미지. 사진=TechConfigurations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갤럭시S9 추정 이미지. 사진=TechConfigurations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와 애플의 아이폰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을 선도하는 원투펀치다. 이들은 10여년에 달하는 시간 동안 스마트폰 시장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삼성과 애플은 매년 신제품을 출시해왔다. 삼성은 내년초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9을 출시할 예정이다. 애플은 최근 ‘10주년 기념폰’ 아이폰X을 국내에 출시했다. 하드웨어에 강점을 둔 삼성전자와 소프트웨어가 장점인 애플은 갤럭시 시리즈와 아이폰 시리즈로 끊임없이 경쟁하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을 양분해온 삼성과 애플. 두 회사 중 소비자의 까다로운 입맛을 맞춘 제품은 어느 것일까. 트위터리언(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의 반응을 기반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갤럭시 유저가 아이폰 사용자에 비해 더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만족도를 측정한 라이크폴리오(LikeFolio)에 따르면 갤럭시 시리즈는 지난해 1~8월 아이폰 대비 만족도가 약 30% 높았다. 하지만 갤럭시는 지난해 9월 만족도가 10~30%로 하락했다. 갤럭시노트7의 리콜 사태로 트위터리언의 만족도가 급감한 것.

당시 삼성은 갤럭시노트7 사태를 재빠르게 수습해 위기대응력을 인정받았다. 소비자 조사에서도 삼성은 한달여만에 잃었던 만족도를 빠르게 회복했다.

아이폰에 대한 트위터리언의 만족도는 60~70%에 머물러 있다. 큰 변동이 없다는 뜻은 큰 만족도 불만도 없다는 뜻이다. 과거에 비해 아이폰에 ‘혁신’이 사라진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아이폰X이 애플의 매출상승을 견인할 ‘구원자’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이폰X은 환상적인 디스플레이를 갖춘 혁신제품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비록 내구성 및 자율성에 결함이 있지만 이 제품에 대한 시장수요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