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트럼프 아시아 순방 자평… 韓·日 “무기 구매 고마워” 中 “北압박 약속”

“중대 발표 없는 중대발표” 여론 뭇매

이동화 기자

기사입력 : 2017-11-16 14:47

아시아 순방이 끝나면 '북한·무역' 관련 중대발표를 하겠다던 트럼프 대통령이 중대한 내용 없는 뻔한 성명을 내놓으며 주요 언론이 일제히 비난했다 / 사진=로이터/뉴스1이미지 확대보기
아시아 순방이 끝나면 '북한·무역' 관련 중대발표를 하겠다던 트럼프 대통령이 중대한 내용 없는 뻔한 성명을 내놓으며 주요 언론이 일제히 비난했다 / 사진=로이터/뉴스1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중대한 내용’이 없는 ‘중대 발표’를 했다.

주요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 무역(통상)에 대한 중대 발표를 예고하면서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에 무게가 실렸지만 “북한에 최대한의 압력을 가하겠다”는 뻔한 발언 뿐 “무역 면에서도 진전이 없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아시아 순방 목표는 북한의 협박에 맞서 전 세계를 하나로 결속시키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를 위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에서 “우리의 (북한의 핵 개발을 막기 위한) 시간이 없어지고 있다. 모든 옵션은 테이블 위에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지난 5일부터 일본-한국-중국-베트남-필리핀 등 5개국을 순방하고 14일 귀국한 트럼프 대통령은 각국 정상들과의 대화를 어떻게 받아들였을까.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라는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 주석의 경제력 행사 다짐을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김정은 체제에 강력한 압박을 주기 위해 중국의 협조를 얻어냈다는 것.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는 북한 비핵화를 위한 단결 강화를 결의했다고 평가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은 미국과의 공동 방위에 드는 비용 부담을 나눠주기로 약속했다는 말을 언급했다”며 “미국산 전투기와 미사일 방어 시스템 구입을 예로 들었다”고 설명했다.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평가는 어땠을까.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이 주한미군 주둔 비용의 공정한 부담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며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무기 구매 약속을 평가했다.

또 하나의 주제인 통상 정책과 관련해서는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이라는 자신의 메시지에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베트남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공동체(APEC) 정상회의에서 처음으로 자신의 주장이 받아들여졌다고 자평했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