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생생정보' 스페셜 황금레시피] 김장김치 담그기! '깍두기' 담그는법, 간단한 아침·점심·저녁메뉴추천! '전복죽' 끓이는법

백지은 기자

기사입력 : 2017-11-16 13:34

['생생정보' 스페셜 황금레시피] 김장김치 담그기! '깍두기' 담그는법, 간단한 아침·점심·저녁메뉴추천! '전복죽' 끓이는법 / 만드는법...KBS 2TV ‘생생정보-황금레시피’에서는 김장을 앞두고 간편하게 먹기 좋은 김치 ‘깍두기’ 담그는 법과 아침, 점심, 저녁 언제 먹어도 좋은 메뉴 추천! 간단한 영양식 ‘전복죽’ 끓이는 법을 소개했다. /사진=KBS 2TV '생생정보' 방송캡처 /레시피 출처=KBS 2TV '생생정보' 공식홈페이지-생생정보코너-황금레시피('깍두기' '전복죽' 만들기)이미지 확대보기
['생생정보' 스페셜 황금레시피] 김장김치 담그기! '깍두기' 담그는법, 간단한 아침·점심·저녁메뉴추천! '전복죽' 끓이는법 / 만드는법...KBS 2TV ‘생생정보-황금레시피’에서는 김장을 앞두고 간편하게 먹기 좋은 김치 ‘깍두기’ 담그는 법과 아침, 점심, 저녁 언제 먹어도 좋은 메뉴 추천! 간단한 영양식 ‘전복죽’ 끓이는 법을 소개했다. /사진=KBS 2TV '생생정보' 방송캡처 /레시피 출처=KBS 2TV '생생정보' 공식홈페이지-생생정보코너-황금레시피('깍두기' '전복죽' 만들기)
[글로벌이코노믹 백지은 기자] KBS 2TV ‘생생정보-황금레시피’에서는 김장을 앞두고 간편하게 먹기 좋은 김치 ‘깍두기’ 담그는 법과 아침, 점심, 저녁 언제 먹어도 좋은 메뉴 추천! 간단한 영양식 ‘전복죽’ 끓이는 법을 소개했다.

※ 어른용 숟가락, 맥주컵(200CC)로 수치화한 레시피입니다
※ 아래 레시피는 4인분 기준입니다.

◆ 김장김치 –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 법 (무 1개 기준)

▷ 재료 : 무 1개, 양파 1/2개, 배 1/4개, 고춧가루 5큰 술, 까나리 액젓 3큰 술, 새우젓 2큰 술, 다진 마늘 1큰 술, 다진 생강 1/2큰 술, 굵은 소금 3큰 술, 매실 진액 1큰 술, 찹쌀가루 3큰 술, 물 3큰 술, 요구르트 1/2

▷ 찹쌀 풀 만들기

찹쌀가루 3큰 술과 물 3큰 술을 개어 찹쌀물을 만들어 놓은 후 냄비에 맥주컵 반 컵의 물을 넣고 물이 끓으면 개어 놓은 찹쌀물로 풀을 쑤고 식혀 준다.

▷ 양념장 만들기

양파 1/2개, 배 1/4개, 다진 마늘 1큰 술, 다진 생강 1/2큰 술, 새우젓 2큰 술, 요구르트 1/2컵을 믹서에 넣고 갈아 놓는다.

▷ 깍두기 만드는 법

1. 무 껍질을 벗겨낸 다음 가로세로 2.5cm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2. 따뜻한 물(약 41℃)에 잘라낸 무를 3분간 담가 놓는다.

3. 무를 건져낸 다음 굵은소금 3큰 술을 넣고 20분 동안 절여 놓는다. 대신 10분에 한 번씩 잘 절여지도록 뒤섞어 준다.

4. 다 절여지면 무에서 나온 물은 버린 후 고춧가루 3큰 술을 넣고 3분 이상 버무려 색을 낸다.

5. 찹쌀 풀과 갈아 놓은 양념장, 까나리 액젓 3큰 술, 매실 진액 1큰 술, 설탕 1큰 술, 고춧가루 2큰 술을 넣고 버무린다.

6. 잘 버무려진 깍두기를 김치 통에 넣고 실온에서 8시간 이상 놔두면 완성된다.

◆ 전복죽 끓이는 법 (4인 기준)

▷ 재료 : 찹쌀 3컵, 전복 5개, 참기름 1큰 술, 물 12컵(2,400CC)

▷ 전복 세척&손질

1. 전복의 가운데 몸 부분과 껍데기와 몸 경계 부분, 전복 껍데기의 숨구멍을 깨끗이 닦아 준다.

2. 칼로 가운데 부분을 긁어 껍데기를 제거 후 내장과 이빨을 제거한다

3. 전복은 먹기 좋게 썰고 내장을 다져서 따로 담아둔다

▷ 전복죽 만드는 법

1. 찹쌀을 물에 씻은 후 충분히 불려 놓는다.

2. 냄비에 물 12컵을 넣고 전복 껍데기를 넣고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육수를 낸다

3. 궁중 팬을 가열한 뒤 참기를 1큰 술을 넣고 전복을 30초간 볶는다

4. 불려 놓은 쌀을 넣고 색이 노르스름해질 때까지 볶아 준다

5. 육수(약 9컵)를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한쪽 방향으로 200회 이상 저어 주며 끓인다. (약 10분)

6. 물이 거의 스며들었을 때 전복 내장을 넣고 1분간만 더 끓여 준다. 기호에 따라 고명을 올려준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