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흔들리는 철근價, 관망 vs 버티자… “대결은 지금부터”

윤용선 기자

기사입력 : 2017-10-17 12:40

높은 수요를 기반으로 상승세를 이어왔던 철근 가격이 하락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높은 수요를 기반으로 상승세를 이어왔던 철근 가격이 하락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윤용선 기자] 철근 시장의 힘겨루기가 본격화 되고 있다. 수요가는 관망 입장으로 전환됐다. 철근 시세가 상승보다 하락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반면, 판매자는 가격 지키기에 나서는 모습이다. 급할 것 없다는 입장이다.

힘겨루기 1차전 승자는 수요가이다. 연휴 이후 상승했던 철근 시세가 하락했기 때문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주 국내산 철근 거래가격은 톤당 67만5000원이 중심가격으로 형성되고 있다. 전주대비 톤당 1만원 하락했다. 국내산과 함께 중국산 철근 거래가격도 동반 하락했다. 톤당 66만~66.5만원의 시세를 형성하며 전주대비 톤당 5000원~1만원 수준 낮아졌다. 연휴 이후 폭증했던 구매 문의는 잠잠해졌다.

수요가들은 비교 견적에 분주한 모습이다. “옆집은 얼마까지 제시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며 유통시세의 추가 하락을 기대하고 있다.

수요가들이 철근 구매 타이밍을 늦추는 이유는 고철가격이 하락세로 전환된 부분과 수입철근 오퍼가격이 하락하면서 철근 가격의 상승 가능성이 약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20만톤 중반까지 증가한 7대 철근메이커의 재고도 시황에 반영되고 있다. 수요가들은 철근 구매를 최대한 늦출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반면, 판매자들은 시황이 반전됐지만 최대한 가격을 지키겠다는 입장이다. 가격을 인하해도 판매량 증가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산 철근의 경우 19mm 22mm 등 일부 사이즈의 품귀가 나타나고 있다. 최대 철근메이커인 현대제철이 대보수로 인해 연휴기간 철근 생산을 중단했던 부분이 품귀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전체 재고는 증가했지만 일부 사이즈의 품귀로 유통시세가 지탱할 수 있는 요인은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가격 지키기에 앞장서고 있는 곳은 수입이다. 수입업계는 올해 최고가격인 580달러 물량이 입고 대기 중이다. 시세가 추가 하락 할 경우 손실 폭이 커질 수밖에 없다. 국내산 가격이 유지될 경우 수입산 철근이 스스로 하락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추석 연휴 이후 철근 시장이 분수령을 맞을 것이란 예측은 이전부터 제시되어 왔다. 많아진 재고와 짧은 영업일수로 시장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강사의 재고는 예상만큼 많은 증가는 없었다. 수입철근 오퍼 가격이 하락했지만 단기 가격에 미칠 요인은 아니다. 그럼에도 시세는 예상보다 빨리 하락했다. 철근업계의 조급증으로 시세하락이 이어질지 현재 가격이 유지될지 분수령이 찾아온 것은 확실해 보인다.


윤용선 기자 yys@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