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파리바게트 고용노동부 제빵기사 고용논란

고용노동부 "파리바게트 본사 실질적 사용사업주 역할했다 판단"

백승재 기자

기사입력 : 2017-09-21 16:06

파리바게트가 고용노동부의 제빵기사 직접고용 지시에 반발하며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이미지 확대보기
파리바게트가 고용노동부의 제빵기사 직접고용 지시에 반발하며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파리바게트가 고용노동부의 제빵기사 직접고용 지시에 반발하며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21일 지난 7월부터 한 달간 6개 지방고용노동청이 합동으로 실시한 파리바게트 본사, 제빵기사 용역을 제공해온 11개 협력업체와 가맹점 등 전국 68개소에 대한 근로감독 결과를 발표했다. 고용노동부는 이를 토대로 파리바게트 본사에 협력업체 소속 제빵기사 5378명을 전원 직접 고용하라고 지시했다.

고용노동부는 파리바게트 본사가 제빵기사에 대해 형식상 사용사업주는 아니지만 사실상 직접 지휘·명령을 하는 등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상 사용사업주의 역할을 했다고 판단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고용노동부는 파리바게트 본사가 협력업체 제빵기사들에 대해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상 허용된 교육·훈련 외에 채용·평가·임금·승진 등에 관한 일괄적인 기준을 마련해 시행했다고 간주했다.

고용노동부는 본사 소속 품질관리사가 제빵기사들의 출근시간은 물론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시 및 감독을 실시했다는 점을 근거로 본사가 실질적인 사용사업주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근거로 고용노동부는 파리바게트 본사에 대해 제빵기사 5378명을 직접 고용하도록 시정지시하고 미이행시 사법처리 및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리바게트는 이에 강하게 반발하며 법적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파리바게트와 유사한 프렌차이즈 업체들을 대상으로도 근로 감독을 확대할 방침이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