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중국, 유럽산 치즈 돌연 수입 금지… 유럽기업들 "뚜렷한 이유 없어" 거센반발

EU, 수입재개 기준 명확화 요구... 까망베르 등엔 유달리 엄격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7-09-18 10:17

중국 당국이 유럽산 치즈에 대해 갑자기 수입을 금지했다. 프랑스산 까망베르와 로크포르(Roquefort), 브리(brie) 등의 치즈가 포함됐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당국이 유럽산 치즈에 대해 갑자기 수입을 금지했다. 프랑스산 까망베르와 로크포르(Roquefort), 브리(brie) 등의 치즈가 포함됐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중국 당국이 유럽산 치즈에 대한 수입을 갑자기 금지함에 따라 판매업자들 사이에서 수수께끼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까망베르(camembert) 등 프랑스의 대표 치즈브랜드에 대한 수입 금지 조치가 유달리 엄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산 치즈를 수입 판매하는 중국의 치즈리퍼블릭(CHESSEREPUBLIC)은 수입한 제품 중 일부는 최근 3주 동안 세관에서 봉쇄됐다고 밝혔다. 현재 중국 측은 수입금지에 대한 뚜렷한 이유를 밝히지 않고 있으며, 유럽 기업은 거세게 반발하며 수입 재개를 요구하고 있다고 16일(현지 시간) 구주시보(欧洲时报)가 전했다.
베이징의 유럽연합(EU)상공회의소에 따르면, 금지된 품목은 프랑스산 까망베르와 로크포르(Roquefort), 브리(brie) 등 치즈다. CNN 방송 인터넷 판은 중국의 식품 수입업자의 말을 인용해, 지난 6월 중국 당국으로부터 금지 조치에 대한 통지가 있었다고 전했다.

EU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2010년 식품에 사용 가능한 균의 목록을 공표했지만, 목록에 없는 균 중 전통적으로 식품의 생산 가공에 사용되어 온 것은 허용해 유럽산 치즈를 수입해 왔다. 그런데 최근 갑자기 목록 외의 균은 허용할 수 없다며 일부 치즈의 수입을 금지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EU상공회의소는 "지금까지 중국에 수출한 치즈에 안전성의 문제가 생긴 적은 없다"고 반박하며, 중국 측에 수입 재개와 함께 기준의 명확화를 요구하고 있다. 현재 EU와 중국 당국 간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판매자와 소비자의 일부에서 치즈 사재기를 하면서 혼란도 일고 있다. 당국의 수입금지 조치에 따라 재고를 보충할 수 없게 된 상하이의 수입 식품 판매점에서는 "인기 상품이므로 빨리 수입을 재개하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