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화산 현무암으로 된 연천 학곡리 고인돌 덮개돌

[김경상의 한반도 삼한시대를 가다(158)]

김경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기사입력 : 2017-09-15 09:37

연천 학곡리 고인돌.이미지 확대보기
연천 학곡리 고인돌.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 학곡리 고인돌은 탁자식으로, 보존 상태가 좋은 편이다. 이 주변에는 여러 기의 고인돌이 있었으나 많은 수가 파괴되어 현재까지 남아 있는 것은 많지 않은 편이다. 덮개돌의 길이가 2.7m이고 받침돌은 약 2m쯤 되는데 4개의 받침돌 중 현재는 2개만 남아 있다.

덮개돌 윗면에는 8개 정도의 알구멍[성혈(性穴)]이 파여 있는데, 확실하게는 알 수 없으나 풍년을 빌거나 자식낳기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만든 것으로 보인다. 최근까지 학곡리의 사람들은 마을에 재난이 일어났을 때 이곳에서 동네굿을 벌여왔는데, 이와 같이 고인돌은 민간 신앙과도 연결되어 숭배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 고인돌의 구조 형식은 탁자식(卓子式)으로 임진강 옆에 형성된 충적지대(沖積地帶)에 자리한다. 덮개돌(上石)의 재질은 이 지역에 풍부한 현무암이며, 형태는 오각형이고, 규모는 265×260×40㎝이다.

덮개돌의 장축 방향은 남북이고, 남쪽 가장자리에 돌을 다듬은 자국이 완연하다. 또 덮개돌 가장자리를 돌아가며 성혈(性穴)이 파여 있다. 긴벽을 형성하는 굄돌(支石)은 동과 서에 두개 남아 있는데, 재질이 현무암인 동쪽 것은 규모가 200×55×30㎝이고, 서쪽 굄돌은 크기가 210×50×25㎝로 재질은 화강암이다.

서로의 간격이 50㎝인 양쪽 긴벽의 굄돌은 약간 기울어진 상태로 비교적 완전한 편이나 마구리벽을 형성하였던 나머지 막음돌은 모두 없어졌고, 고인돌 내부에는 잔 자갈만 쌓여 있다.

마을에서는 '굄돌', '고인돌'이라고 부르며, 만복 할머니가 옮겨온 것이라 믿고 최근까지 마을에 재난이 생기는 경우 이곳에서 동네 굿을 행하고 있다.
또 현재에는 파괴되었지만 여러개의 고인돌이 주변에 분포했었다고 한다. 이와 유사한 형태의 고인돌은 연천 지역에 통현리, 전곡리, 양원리, 원당리 등에도 분포한다.


김경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사진없는 기자

김경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