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한∙중 수교 25주년’ 양국, 미래 신산업 공동 협력 방안 논의

무역협회, 베이징에서 '한중 경제인 포럼' 개최

길소연 기자

기사입력 : 2017-08-24 11:00

한국무역협회는 베이징에서 ‘한∙중 수교 25주년 기념 한중 경제인 포럼’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한국무역협회는 베이징에서 ‘한∙중 수교 25주년 기념 한중 경제인 포럼’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사드 국면에도 불구하고 ‘한∙중 수교 25주년’을 맞이해 한국과 중국 경제인들이 머리를 맞대고 미래 신산업에 대한 공동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열렸다.

한국무역협회는 베이징에서 ‘한∙중 수교 25주년 기념 한중 경제인 포럼’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주중 한국대사관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의 국제상보사가 후원하고 양국 경제인 18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포럼에서는 지난 25년간 한·중 경제협력의 성과를 평가하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바이오 등 미래 산업에 대한 양국 간 공동 협력 방안이 활발하게 논의됐다.

‘한∙중 25주년 경제협력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 발표한 최용민 무역협회 동향분석실장은 “한국은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 1위, 대중국 투자 1위(화교권 제외)를 기록할 만큼 양국의 경제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많은 기여를 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는 4차 산업혁명, 서비스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미래 신산업 공동 협력 방안’ 주제 발표는 중국 공업경제연구소 궈챠오셴 주임이 나섰다. 그는 신산업 위주, 산업 내 협력, R&D(연구·개발) 단계 협력, 서비스 협력, 한·중 양방향 투자, 한·중 공동 제3국 투자 등 6가지 협력 방향을 제시하며 “중국은 글로벌화, 정보화 추세에서 한국 등 제조 강국과의 산업 협력을 더욱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양국 전문가들은 한∙중 간 협력과 신산업 분야에 관해 토론했다.
정홍식 칭화대 전자공학과 교수는 ‘인공지능 칩’ 분야에서, 후웬웬 귀양 빅데이터 교역소 소장은 ‘빅데이터 교역’ 부문에서 한∙중 간 협력 가능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한 위궈유 징둥의 총감은 “일대일로가 전자상거래 업체에는 큰 기회가 될 것”이라며 “미래 전자상거래 시장은 규모에 의한 보너스 시대를 지나 품질, 브랜드, 서비스 경쟁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리신밍 SK차이나 고급부총재는 SK와 중국의 우호증진 및 경제교류 성과를 회고하기도 했다.

김극수 한국무역협회 국제사업본부장은 "글로벌화 및 4차 산업혁명으로 한·중 양국 모두 과거에는 전혀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면서 "이번 포럼에서 제시된 신산업 분야의 아이디어들이 반드시 실현돼 앞으로 한·중 협력 관계가 과거 25년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성과를 만들어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