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8·2 대책 후폭풍, '수익형 부동산'에 '뭉칫돈' 쏠린다

조항일 기자

기사입력 : 2017-08-22 15:01

해운대 뷰티크테라스 조감도.이미지 확대보기
해운대 뷰티크테라스 조감도.
[글로벌이코노믹 조항일 기자] 8·2 부동산 대책으로 주택시장 규제가 강화되자 갈 곳을 잃은 뭉칫돈들이 투자 대비 효율적인 이익 창출이 가능한 상품으로 옮겨가고 있다. 특히 투자 주 연령층인 50·60대는 은퇴시기가 다가와 안정적으로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상품이 절실하다.

그러나 금융상품은 현재 장기화된 저금리 기조로 매력이 급감한 상태다. 주식과 펀드는 시장의 돌발 변수가 많다는 점에서 안정성을 담보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역시 수익형부동산이다. 수익형부동산은 보유 시에는 매월 월급처럼 임대료 수입을 올릴 수 있고, 매각 시에는 주변 지가 상승의 영향을 받아 시세차익도 노려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거액을 투자해 이익을 노리는 아파트에 비해 수익형부동산은 임대수익 비중이 높은 만큼 자본금 부담도 작다.

특히 주변에 유명 관광지, 산업단지 등 탄탄한 배후를 품고 있다면 풍부한 임대수요로 공실 위험을 최소화해 기대가치가 높다. 이는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창출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꼽힌다.

실제 지난 6월 대우건설의 '고덕 센트럴 푸르지오' 오피스텔은 견본주택(모델하우스) 개관 3일 만에 127실이 모두 완판됐다. 이곳은 고덕주공 재건축 개발사업, 고덕강일 1~3지구 조성 등 개발호재와 함께 강동첨단업무단지,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 엔지니어링보합단지 등 대규모 유통단지로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지하철 5호선 상일동역이 바로 앞에 위치한 것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앞서 5월에는 동탄1도시에 선보인 분양형 호텔 '스타즈호텔 메타폴리스'가 분양 7일 만에 호텔 440실 완판에 성공했다. 이 호텔 주변에는 삼성전자 나노시티, 삼성종합기술원, 동탄테크노밸리 등이 위치해 비즈니스 수요가 많아 높은 수익이 기대된다는 평가가 많았다.
국내를 대표하는 최대 관광지 부산에는 분양형 호텔 '해운대 뷰티크테라스'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지 해운대와 도보 3분 이내 거리로 수많은 관광 수요를 유입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회의와 전시회를 주축으로 한 마이스(MICE) 산업으로 비즈니스 수요를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료관광 수요 기대도 높다. 또한 그린레일웨이, 동부산관광단지, 해운대 관광리조트사업 등의 관광개발 수혜까지 품고 있는 만큼 시세차익도 노려볼 만하다. 호텔은 부산 해운대구 우동 645-8, 9번지에 위치하며 지하5층~지상24층 전용면적 20~66㎡ 총 181실로 구성된다.

한국자산신탁은 경남 진주에서 '골든튤립 에센셜 남강'을 분양 중이다. 라온건설이 시공하고 한국자산신탁이 시행하는 '골든튤립 에센셜 남강'은 경남 진주시 동성동 212-11번지 일원에 위치해 지하 2층~지상 16층, 전용면적 21~33㎡ 128실로 구성된다. 이 호텔은 관광객 수요가 많은 진주성, 국립진주박물관과 도보로 갈 수 있는 거리다.

또 진주혁신도시가 반경 6㎞ 이내 위치해 비즈니스 수요도 기대되며 진주 도심에 있어 각종 교통망과 생활인프라 이용이 편리하다. 백화점, 극장, 로데오거리, 터미널 등이 위치한 주요 상권과도 가까우며 KTX 진주역도 차량을 이용해 15분이면 닿을 수 있다.

경기도 오산에서는 '르마레시티' 오피스텔이 분양 중이다. 이 오피스텔은 경기 오산시 원동 350-5번지에 위치하며 지하 5층~지상 15층, 전용면적 22~46㎡, 총 456실 규모로 구성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오산시 원동은 동탄생활권을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어 우수한 생활인프라를 갖춘 데다 LG이노텍 등 13개의 산업단지와 오산대학이 인접해 배후수요가 풍부한 지역이다.

1호선 오산역과 오산버스터미널이 가까워 대중교통 이용이 수월하며 오산 IC, 용인-서울고속도로도 인접해 있다.
현대건설은 인천시 연수구 송도 6.8공구 R1블록에 주거용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송도 더테라스'를 분양 중이다. 이 오피스텔은 지하 4층~지상 49층 9개동, 전용면적 84㎡ 총 2784실 규모다. 단지 지상 1~2층에 연면적 약 1만8000㎡ 규모(주차장 면적 포함)의 복합 상업시설이 있어 생활이 편리하고, 송도국제도시 처음으로 전실 테라스(일반테라스 2~49층, 광폭테라스 1~3층 별개동)가 설치돼 공간 활용이 우수하다.


조항일 기자 hijoe77@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