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달바위와 보검재(寶城峙) 이야기

[김경상의 한반도 삼한시대를 가다(140)]

김경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기사입력 : 2017-08-22 08:06

세계 유네스코 문화유산 화순 고인돌군.이미지 확대보기
세계 유네스코 문화유산 화순 고인돌군.

■ 달바위이야기


도곡 효산리에서 춘양 대신리로 왕래하는 도로를 따라 남쪽을 향하는 산자락에 많은 고인돌들과 바위들이 산재하고 있다. 옛날 보성에서 나주를 가기 위해 보검재를 통해 지나다닐 때 산능성이에 있는 고인돌을 보고 보름달처럼 큰 바위라고 하는 데서 유래되었다.

■ 보검재(寶城峙) 이야기


보성재는 보금재, 보검재, 보검치, 보금치라고 부르는데 지동마을 사람들은 보검재, 모산마을 사람들은 보성재라고 부르고 있다. 보검재를 중심으로 동쪽이 지동마을이고 서쪽이 모산마을인데 현재도 화순군 춘양면과 도곡면의 경계 역할을 하기도 한다.

보검재는 보성과 나주를 연결시켜 주는 중요한 육로로서 주로 벌교와 보성사람들이 1일과 6일에 장이 서는 남평장에 가기 위해 보검재를 많이 이용했다고 한다. 그래서 지동마을 앞에 주막이 있었고 고개를 막 넘어 저수지 인근에 고개를 넘나드는 행인이 쉬어가기도 했다고 한다.

지동마을 사람들은 보검재가 ‘보배 寶, 칼 劍, 재 峙’라고 말한다. 그러한 설명을 위해 보검재등에는 백마등과 장군바위가 있으니 당연히 칼이 있어야 당연하다고 설명하면서 보검재의 이름을 강조하고 보성재라는 이름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다.
보검재에는 도둑과 강도들이 많이 있었다고 하며, 백마 등에서 백마를 타고 보검재 등의 칼을 든 장수들이 도둑을 물리쳤다고 한다. 옛날에 보검재에 호랑이가 나와서 원앙리 사람인 정봉화씨가 혼자 호랑이를 잡은 적도 있다고 한다.

모산마을 사람들은 보성재 혹은 보성치라고 부르는데, 보성 원님이 나주 목사를 방문하고자 넘어온 고개라 하여 ‘보성재’라 부르기도 하고, 보성 원님이 나주 목사를 만나기 위해 재를 넘다가 재에서 잠시 쉬어 갔다고 해서 ‘보성재’라고 말하기도 한다.


김경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사진없는 기자

김경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