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포르쉐 '911 터보 S', 자체 제작 카본 경량 휠 제공…성능 향상 얼마나?

표준보다 '20% 경량화, 20% 강하게'

김길수 기자

기사입력 : 2017-08-21 17:49

포르쉐가 '911 터보 S 익스클루시브 시리즈'에 브레이디드(braided) 방식의 탄소섬유(카본) 경량 휠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자료=포르쉐이미지 확대보기
포르쉐가 '911 터보 S 익스클루시브 시리즈'에 브레이디드(braided) 방식의 탄소섬유(카본) 경량 휠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자료=포르쉐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현재 자동차의 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3대 요소는 '파워트레인(power train)'과 '자율주행', 그리고 '경량화'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카본 소재의 특징 중 하나는 차체 중량을 가볍게 하는 것으로 최근 자동차의 모든 부분에서 카본 사용이 확대되는 추세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포르쉐 AG가 자동차 업체로는 세계 최초로 브레이디드(braided) 방식의 탄소섬유(카본) 경량 휠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이 휠은 지난 7월 10일부터 예약이 시작된 '포르쉐 911 터보 S 익스클루시브 시리즈'의 옵션으로 제공된다.
자동차 경량화는 유럽연합(EU)를 중심으로 카본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일본은 고장력강 하이텐(High-tensile steel)을, 미국은 알루미늄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일본이 보잉 787에서 보여준 카본 기술 다우(Dow)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됐다.

■ 카본 휠에 의한 경량화로 전반적인 성능 향상

자동차의 휠에 카본을 채용하는 것만으로 '바네하중량'을 줄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차체 밑에서 노면의 요철과 롤, 피칭 등에 의해 움직이는 부분과 타이어와 휠 및 기타 엑슬 관계 부문의 무게를 총칭해서 바네하중량이라고 하는데, 바네하중량이 가벼울수록 자동차의 승차감과 운동 성능이 좋아진다.

포르쉐 911 터보 S 익스클루시브 시리즈는 3.8ℓ 수평 대향 6기통 트윈터보 엔진 '911터보S'를 장착해 기존에 비해 27마력을 끌어올려 최고 607마력의 최고 출력을 발생시키고, 최대 토크는 76.48kg.m, 제로백(0-100km/h) 가속 시간은 2.9초, 최고 속도는 330km/h에 달하는 슈퍼 스포츠카다.
여기에 옵션으로 카본 휠을 장착했을 경우 아마추어 드라이버도 그 성능을 더욱 즐길 수 있다. 또한 몸 전체의 경량화와 함께 접지 성능을 좋게 함으로써 회전 질량을 줄여 가속 및 제동 성능을 높일 수 있다. 당연히 조종 안정성도 늘어나고, 연비도 좋아진다.

■ 자사 생산 고집, 표준보다 '20% 경량화, 20% 강하게'


카본 휠은 포드가 2015년 출시된 '머스탱 셸비 GT350R'에서 이미 옵션으로 채용한 바 있다. 하지만 포드는 당시 외부 공급 업체인 호주의 '카본레볼루션(Carbon Revolution)'에 의존해왔다.

그러나 포르쉐는 자사에서 생산하는 길을 선택했다. 이름 그대로 '브레이디드 카본'은 굉장히 복잡한 공정이지만, 포르쉐는 지름 9m나 되는 거대한 전용 머신을 자기 부담으로 투입해 이를 극복했다.

포르쉐가 자체 생산한 경량 휠은 표준 합금 휠보다 약 8.5kg정도 가볍다. 즉 20%대의 경량화에 성공한 것이다. 동시에 강도 또한 20% 증가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일반화 되어있는 자전거용 카본 휠에서 방열성에 문제가 드러났는데, 포르쉐의 강도 향상이 얼마나 이를 커버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또한 한걸음 더 기술이 진화하고 양산이 가능해지면 가격 부담도 줄어들게 되어 혜택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휠의 경량화로 가벼워진 만큼 4륜 각각에 모터를 장착하는 '인-휠 모터 EV'도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문가의 전망도 이어졌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