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포스코 포항제철소, 대형 화물차 후방 안전판 일제 조사

서성훈 기자

기사입력 : 2017-08-18 08:44

포항제철소 철강제품을 운반하는 대형화물차 뒤에 안전판이 설치된 모습. 포스코=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포항제철소 철강제품을 운반하는 대형화물차 뒤에 안전판이 설치된 모습. 포스코=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서성훈 기자]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최근 공장 내 대형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화물차 후방안전판 설치 여부 등을 일제히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차체가 높은 화물차 밑에 승용차가 깔리는 '언더 라이드 (under ride)'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됐다. 공장 내에 출입하는 3.5톤 이상 대형 화물차량 1040여대를 대상으로 시행됐다.
점검 결과, 후방 안전판 미설치 차량은 37대인 것으로 확인돼 즉시 시정 조치를 완료했다.

화물차 '언더 라이드' 사고는 일반 사고에 비해 치사율이 2배 정도 높아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대형 화물차 뒤엔 반드시 안전판을 설치해야 한다. 설치 대상은 3.5톤 화물차이며 안전판 설치 기준은 ▲ 길이는 자동차 너비의 100% 미만 ▲폭은 최소 10cm 이상 ▲안전판과 지면과의 간격은 55cm 이하 등을 규정하고 있다.

포항제철소 안전방재부 관계자는 “대형 화물차량 후방면에 설치하는 안전판은 상대방을 위한 안전벨트와도 같다”며 “이번 일체점검을 통해 공장 내 대형 교통사고를 막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공장 내 교통사고를 낮추고자 모든 차량은 주야간 전조등 켜기, 규정속도 40km/h 이하로 운행하도록 교통 기준을 강화했다.

서성훈 기자 004894@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